아티스트북(Artists’ Book)은 200여 년 전 유럽에서 시작되어 20세기 중후반 정식화된 개념인데, 예술적 전달 매체로서 아티스북은 아직 낯설다. 일반적으로 책은 활자와 삽화를 통해 특정한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다. 아티스트북은 책의 그러한 도구적 성격을 넘어 책 자체가 지니는 물성을 확장하고자 하는 예술 실험 세트라 할 수 있다.

"들어가는 책" 전시장 모습. [사진=아트노이드178]
"들어가는 책" 전시장 모습. [사진=아트노이드178]

 

이러한 아티스트북을 소개하는 전시가 아트노이드178(서울 성북구 삼선교로6길 8-5)에서 열리고 있다. <들어가는 책>이라는 전시다. 아티스트북을 연구하는 컬렉티브인 므아 프레스(mwa)와 문화예술공간 아트노이드178이 공동으로 기획·주관한 이번 전시는 예술작품으로서 아티스트북의 본질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전시 <들어가는 책>은 작품으로서 아티스트북을 비롯하여 전시장 전체 설치 과정과 전시에 관한 크리틱을 기획에 포함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므아 프레스와 워크숍, 개별 작업을 진행한 작가 10인의 아티스트북에 대한 정의가 설치, 퍼포먼스, 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선보이며, 이들 개별 아티스트북을 므아 프레스가 에디팅하여 전시장 내 배치, 구성하였다. 아트노이드178은 아티스트북의 역사와 의미 연구 및 개별 작가들의 아티스트북에 대한 비평을 진행하여 책으로 편집, 전시장에 비치하였다.

이 전시에 참여한 김수희, 김신아, 김예닮, 김최미, 박창환, 양혜리, 윤지아, 이경민, LEMO 작가는 주로 평면과 설치 작업을 진행해 왔다. 각자의 아티스트북 작품을 통해 작가 고유의 의식 세계와 매체 실험 방식을 살펴볼 수 있다. 9인의 작가 외에 프로젝트 그룹 ‘형태와 소리’는 전시 에디팅 차원에서 전시 설치 중 현장에서 채집한 소리들로 사운드 작품을 만들고 이를 철제 구조물과 결합하여 아티스트북의 한 형태를 실험한다.

전시 "들어가는 책" 포스터. [포스터제공=아트노이드178]
전시 "들어가는 책" 포스터. [포스터제공=아트노이드178]

 

박겸숙 아트노이드178 대표는 “2020년 12월 아트노이드178과 므아 프레스는 전시 공간으로 확장되는 아티스북에 대한 전시 기획을 모의했다. 2021년 4월부터 전시 주제와 문제의식, 작품 구상, 설치까지 전시의 전 과정을 13인의 구성원들이 함께 만들어냈다.”라면서 “작가 9인의 아티스트북, 므아 프레스의 전시 에디팅, 아트노이드178의 전시 크리틱, 이들 작업의 총체가 이번 <들어가는 책> 전시에 모두 담겨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책이 아닌 듯 보이지만 역시 또 온전히 책이기도 한 이 독특한 구조물 속으로 들어가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므아 프레스(mwa press)는 작가 이경민과 큐레이터 한수지가 함께 운영하는 출판사이자 컬렉티브.

 

■ 전시개요

-전 시 명: <들어가는 책>
-장 소: 아트노이드178 (서울시 성북구 삼선교로 6길 8-5, B1)
-기 간: 2021. 7. 14. - 8. 10 (12:00–19:00) * 월 휴관
-공동 기획/주관 : ARTNoid178 & mwa press
-참여작가: 김수희, 김신아, 김예닮, 김최미, 박창환, 양혜리, 윤지아, 이경민, LEMO, 형태와소리
-전시크리틱: 아트노이드178(김태은, 박겸숙, 임지연)
-전시에디팅: mwa(이경민, 한수지)
 -입장료: 무 료

문 의: 아트노이드178 (02-742-6135 / artnoid17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