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대한민국의 가장 큰 자산은 한민족의 정신문화"
"21세기 대한민국의 가장 큰 자산은 한민족의 정신문화"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20.07.27 13:48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도문화연구원, 7월 26일(일) '지구촌코로나 시대, K-명상의 효과와 가치'주제로 '선도문화 국민강좌' 열어

선도문화연구원(원장 김세화)은 26일 오후 3시부터 선도문화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지구촌 코로나 시대, K-명상(선도명상)의 효과와 가치‘를 주제로 '선도문화 국민강좌'를 진행했다.

이번 국민강좌는 7월 15일부터 8월 8일까지 명상 기간으로 정하여 국학원, 대한국학기공협회, 지구시민운동연합, 국제뉴스의 후원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2020(단기 4353) 지구시민 선도명상 축제'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강사로 초청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장래혁 교수는 한국뇌과학연구원 수석연구원을 역임하고, 현재 유엔공보국(UN-DPI) NGO 국제뇌교육협회 사무국장과 '브레인' 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는 대표적인 뇌교육 전문가이다.

장래혁 교수는 “현재 대한민국은 코로나19 한국식 방역체계(K-방역), BTS, 기생충 등을 통해 단군 이래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지난 주 정부는 한국문화 전반에서 한류콘텐츠를 발굴하는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습니다.”라며 현재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선도문화연구원은 7월 26일(일) 선도문화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지구촌 코로나 시대, K-명상(선도명상)의 효과와 가치‘를 주제로 '선도문화 국민강좌'를 진행했으며,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장래혁 교수가 강의했다. [사진=선도문화연구원]
선도문화연구원은 7월 26일(일) 선도문화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지구촌 코로나 시대, K-명상(선도명상)의 효과와 가치‘를 주제로 '선도문화 국민강좌'를 진행했으며,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장래혁 교수가 강의했다. [사진=선도문화연구원]

 또한 “K-명상의 원형은 한민족 고유의 선도명상입니다. 우리 민족은 인간과 자연의 합일사상을 강조한 천지인, 몸과 마음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다스렸던 심신쌍수, 인간 의식성장의 원리와 방법론인 수승화강, 심기혈정, 정충기장신명 등을 생활문화로 체득해왔습니다. K-명상은 이러한 한국의 정신문화적 자산인 평화철학, 홍익철학과 두뇌발달의 원리 그리고 체험적인 훈련이 합쳐진 명상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건강을 모두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지구촌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지금 K-명상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21세기 대한민국이 가진 가장 큰 자산이 한민족의 정신문화임을 알고, 신한류의 핵심을 홍익철학과 정신한류에 두고, 지구와 인류사회에 공헌할 한국적 가치를 전 세계에 제시해야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강사로 초청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장래혁 교수는 "K-명상의 원형은 한민족 고유의 선도명상이며, 한국의 정신문화적 자산인 평화철학, 홍익철학과 두뇌발달의 원리, 체험적인 훈련이 합쳐진 명상"이라며 K-명상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이미지=선도문화 유튜브채널 화면 캡처]
강사로 초청된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장래혁 교수는 "K-명상의 원형은 한민족 고유의 선도명상이다. 한국의 정신문화적 자산인 평화철학, 홍익철학과 두뇌발달의 원리, 체험적인 훈련이 합쳐진 명상"이라며 K-명상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이미지=선도문화 유튜브채널 화면 캡처]

선도문화연구원 김세화 원장은 “현재 전세계인들은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원인에 대해 여러 의견이 많지만 궁극적으로는 그 원인이  인간성 상실과 생태계 파괴에 있습니다. 이는 이제 우리가 인간과 자연이 하나라는 정신, 공존하는 의식으로 바뀌어야만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번 강좌를 통해 K-명상(선도명상)의 정신과 가치를 알고 생활 속의 명상을 통해 건강, 행복, 평화를 창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라고 말했다.

'2020(단기 4353) 지구시민 선도명상축제'는 7월 15일부터 8월 8일까지 전국 주요도시에서 ‘생활 속 명상으로 건강한 삶, 행복한 가정, 좋은 나라, 평화로운 지구촌을 창조하는 지구시민들의 축제’라는 부제로 진행되고 있다. 행사 기간 동안, SNS에 ▲자신이 실천한 홍익 액션, 명상을 하는 모습 등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생활 속의 명상 온라인 챌린지 ▲맨발 걷기 명상, 자연명상, EM 흙공 던지기, EM생활용품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명상 캠페인 ▲ ‘자연을 정화하고 지구와 하나 되는 명상 체험’이 진행되고 있다. 8월 2일에는 선도명상축제 기념식이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63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영선 2020-08-05 21:38:49
선도명상 우리고유의 문화 를 현대에 복원하고 알리는 일 참 가치있는 일인것 같습니다 홧팅

조철형 2020-08-05 13:51:35
K명상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경범 2020-08-03 15:17:57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하은정 2020-07-31 13:46:01
당일 강의가 너무 좋았습니다. 동물들과 다른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사고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명상을 통해 더 계발이 되어 질 수 있고, 특히 한국이 가지고 있는 천지인 사상, 홍익 사상, 몸과 마음을 같이 단련했던 심신단련 수행을 통해 더 크게 완성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황영하 2020-07-31 11:10:13
선도명상 해보면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