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3월 이달의 수산물로 봄철 건강식인 ‘숭어’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민 횟감 ‘넙치’를 선정하였다.
 

해양수산부는 숭어와 넙치를 3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했다. [사진=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숭어와 넙치를 3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했다. [사진=해양수산부]

회귀성 어종인 숭어는 10월부터 2월까지는 연안보다 상대적으로 수온이 높은 먼 바다로 나갔다가 봄철 산란기가 되면 강 하류나 포구로 되돌아온다. 숭어에는 단백질이 많고, 철분이 많아 조혈작용이 우수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좋다. ‘향약집성방’과 ‘동의보감’에서는 숭어가 진흙을 먹고 살기 때문에 모든 약에 어울리며, 위와 비장을 비롯한 오장을 편안하게 다스려 오래 먹으면 몸에 살이 붙고 튼튼해진다고 적혀있다.

넙치는 몸이 납작한 물고기라는 의미의 ‘광어(廣魚)’라고 불리기도 하며, 횟감으로 널리 사용된다. 넙치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 중 오메가3계 지방산이 풍부하고, 특히 무기질과 수용성 비타민 등이 많아 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 어린이나 노인 등에게 적합하다. 그리고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는 콜라겐과 콘드로이틴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콜라겐 성분은 피부를 탄력있게 하여 주름 예방 및 피부 미용에 좋으며, 콘드로이틴황산은 관절염 치료제로 이용된다.
 

숭어와 넙치의 성분분석 정보. [사진=해양수산부]
숭어와 넙치의 성분분석 정보. [사진=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숭어와 넙치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이마트(3. 21.~27.)와 홈플러스(3. 14.~20.), 롯데마트(3. 14.~20.)에서 20~3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mall.epost.go.kr),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온라인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에서도 3월 1일부터 31일까지 시중 가격보다 10~30% 할인된 가격으로 숭어와 넙치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넙치와 숭어를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만개의 레시피(www.10000recipe.com)’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한다.

해양수산부는 또한 3월의 지역축제로 천년의 맛을 간직한 대게의 고장, 경상북도 영덕군의 ‘영덕대게축제’를 소개하였다. 영덕대게축제는 3월 21일(목)부터 24일(일)까지 4일간 열리며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