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청소년에게 즐겁고 행복한 토요일을 선사하고자 오는 13일, 서울광장에서 서울시 최대 규모의 청소년 축제 ‘2018 청소년 희망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30여 개 청소년 동아리들이 참여하는 문화공연 무대와 88개 시립청소년시설이 준비한 144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행사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체험‧전시 ▲무대‧부대행사 ▲행사‧홍보 ▲운영 평가 등 4개 분과로 나누어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행사전반을 기획했고, ‘청소년 희망 페스티벌’이라는 이름도 선정했다.
 

서울시는 '2018 청소년 희망 페스티벌'을 오는 13일,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2018 청소년 희망 페스티벌'을 오는 13일,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 [사진=서울시]

이번 축제는 ▲놀토서울 EXPO ▲어린이‧청소년 인권페스티벌 ▲서울시 청소년 어울림 마당 등 3개 행사로 구성되며, 개막식 및 문화공연 또한 청소년들의 진행으로 이루어진다.

‘놀토서울 EXPO’는 놀토버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구립청소년시설 88개 기관이 참여해 놀토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한다. ‘우리들의 드림(Dream)’이라는 주제로 총 4개의 테마와 109개의 다채로운 체험 행사로 진행된다.

최근 선거연령 하향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 청소년의 인권에 대해 알아보는 행사도 마련된다. ‘어린이‧청소년 인권페스티벌’에서는 인권 영화 상영 및 인권을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된다. 또한, 어린이‧청소년 인권 창작 작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도 전시된다.

한편, ‘서울시 청소년 어울림 마당’에서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재능을 키우고 끼를 발산하기 위해 참여한 동아리 활동의 결실을 만나볼 수 있다. 30여개 청소년 동아리가 댄스, 가요, 밴드 등의 공연을 펼쳐 서울광장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청소년들이 학업 등의 스트레스를 모두 해소하고 멋진 추억이 되는 청소년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