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발굴과 육성을 목표로 한 경진대회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된다. 해양수산부는 서비스산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미래 해양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데이터안심구역으로 지정받은 기관이 공동 주관하는 “데이터안심구역 활용 공동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의약 규제과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1회 규제과학 연구 우수논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한편, 국립부산과학관이 과학문화 취약지역 및 사회 배려계층을 위한 이동형 과학관인 ‘찾아가는 작은 과학관’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겨울방학 기간 어린이와 가족 대상 교육을 통한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24년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공모한다.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미래 해양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미래 해양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3년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최근 청정 해양에너지로 관심이 높은 해상풍력을 생산하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의 해상 이송’을 주제로 진행하며, 3대의 예인 선박을 이용해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를 효율적으로 운송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대회에는 전국의 모든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4-6명의 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대학(원)생은 오는 9월 29일까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누리집에 공지된 신청방법에 따라 참가를 신청하면 된다. 

10월 중 서면평가를 거쳐 선정될 본선 진출팀에게는 KRISO의 전문가들이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기술 자문도 지원한다. 본선은 11월에 해상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KRISO 심해공학연구센터에서 진행되며, 아이디어 발표 및 모형시험 평가를 통해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된다. 

'데이터안심구역 활용 공동 경진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데이터산업법」제11조에 따라 데이터안심구역으로 지정받은 기관(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전라북도·국민연금공단,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이하 주관기관)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데이터안심구역 활용 공동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대회는 데이터안심구역 지정기관 간 미개방 데이터 상호 공유 등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분야별 전문성 및 지역 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해 혁신적인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및 접목 사례 발굴을 위해 개최된다.

물리적‧관리적‧기술적 보안이 구축된 주관기관별 데이터안심구역의 분석 공간에서 미개방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며, 후원기관(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및 기업(엘지유플러스, 신한카드, 비씨카드, KCB, 나이스지니데이타)의 해상도 높은 미개방 데이터도 융합해 활용할 수 있다.

대회는 아이디어 공모형식의 예선을 시작으로 서면평가를 거쳐 본선에 진출할 15개 팀을 선발하고, 예선을 통과한 각 팀은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데이터안심구역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접목하는 등 본선 경합을 펼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15개팀은 발표평가 결과대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후원기관장상과 부상으로 각 300만원, 200만원, 100만원, 총 2,2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또한, 특별 지원혜택으로 본선을 통해 우수상 이상 입상한 참가팀은 24년도 LG유플러스와 NICE지니데이타의 신입 사원 채용시 1회에 한해 서류전형 합격 처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경진대회 접수방법, 일정, 대회규정 등 세부적인 사항은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설명회는 오는 9월 12일 오후 2시에 충남대학교 도서관 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식약처, 규제과학 연구 우수논문 경진대회

규제과학 우수논문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
규제과학 우수논문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에프디시규제과학회와 함께 식의약 규제과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우수논문을 선정·시상하는 ‘제1회 규제과학 연구 우수논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대학원생은 오는 10월 20일까지 한국규제과학센터 대표메일(krsc@k-rsc.or.kr)로 연구논문과 신청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규제과학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와 한국에프디시규제과학회는 심사를 거쳐 우수논문 수상자 5명을 오는 11월 발표하고 1등에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며, 수상자는 오는 12월 8일 한국에프디시규제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연구성과를 발표하게 된다.

국립부산과학관, ‘찾아가는 작은 과학관’ 참여기관 모집

국립부산과학관이 과학문화 취약지역 및 사회 배려계층을 위한 이동형 과학관인 ‘찾아가는 작은 과학관’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국립부산과학관 후원회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과학문화시설이 부족한 부울경 지역에 이동식 과학관을 운영해 다양한 연령층에게 과학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마련됐다.

올해 행사는 10월과 11월 개최되며 국립부산과학관에서 자체 개발한 이동식 체험전시물과 메이커체험, 코딩로봇, 마블런챌린지, 4족 보행 강아지 로봇 ‘단디똑띠’의 시연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참여기관은 부울경 지역 내 과학관,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해 선정된다. 국립부산과학관은 행사 전반의 기획과 운영, 예산을 집행하고, 참여기관은 행사 장소 제공, 홍보 및 참가자 모집 등을 맡는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국립부산과학관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9월 15일까지 이메일(jjbibimbap@sciport.or.kr)로 제출하면 된다.

2024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공모

국립민속박물관은 겨울방학 기간 어린이와 가족 대상 교육을 통한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24년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공모한다.

교육키트, 볼끼 제작 세트[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교육키트, 볼끼 제작 세트[이미지 국립민속박물관]

‘신나는 겨울방학, 즐거운 민속!’을 주제로 한 이번 교육 프로그램 공모는 교육교재를 활용한 다양한 주제의 겨울방학 교육 아이템을 발굴해 겨울방학 기간 어린이와 가족 대상 교육을 통한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박물관 내·외부 전시 연계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마련됐다.

응모 자격은 △국립민속박물관 교육강사(전·현직) △교사(유치부, 초등, 중등, 고등학교 전·현직) △박물관교육ㆍ민속 등 관련 전공자 △박물관교육 관련 연구원 등이다.

접수는 오는 10월 2일부터 9일까지 전자우편(4511galaxy@korea.kr)을 통해 신청서와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 문의는 02-3704-4505, 4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