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활용한 세상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우선 박람회 2건이 기대를 모은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는 제4회 2023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를 오는 5월 17일부터 20일까지 공동 개최한다.

국내 최대 소방드론 축제인 ‘제3회 소방청장배 드론 경진대회’가 오는 6월 14일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린다. 또  드론의 활약상을 보여줄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가 오는 8월 대구에서 막을 올린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3년 지자체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 결과 성남시, 인천 동구, 충청북도에서 제안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인천 동구와 성남시는 드론을 활용한 공간 데이터 구축으로 공간관리를 선보인다.  

대한민국 드론 강국의 이모저모, 드론·UAM 박람회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 공식 포스터(이미지 국토부)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 공식 포스터(이미지 국토부)

국토교통부와 인천광역시는 제4회 '2023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를 오는 5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공동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드론·UAM으로 바꾸는 새로운 일상, 드론 교통 & 배송, 레저스포츠!”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드론산업의 높은 기술력과 드론 레저스포츠 강국의 면모를 국내 및 해외에 다양하게 보여줄 계획이다.

전시관은 해외 수출을 목적으로 드론 운용분야를 모아 전시하는 특화전시관이 설치되고, 대한민국 드론 인프라관 및 정책관, 드론·UAM 기업 전시관과 지자체 및 공공기관 활용관 등이 설치된다.

또한, 드론축구와 드론레이싱 국제대회가 열리고 다양한 드론 체험관이 운영될 예정이며, 드론과 함께하는 공연들과 라이트쇼도 펼쳐진다. 

국토부는 우리 드론기업들이 그동안 발전시켜온 드론 제작·활용 기술을 토대로 K-드론산업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과 성장을 도모하고자 드론 활용분야 특별테마관을 설치하고 ODA 중점협력국 등 해외 인사들을 초청해 '2023 코리아 드론기업 글로벌 팸투어'를 실시한다.   

또한, 국내 투자사를 초청하는 드론기업 투자설명회를 5월 18일 개최해 각종 투자 자금이 우수 드론기업에 과감하게 투자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우리 드론기업들을 위한 해외진출 세미나도 열린다.

박람회 기간 중 세계 최초로 드론축구 세계대회가 열리고 첨단 장비를 활용한 국제 드론레이싱 대회도 열린다. 특히 국내 최초로 유소년 드론축구 전국대회도 열린다. 국토부는 드론축구의 저변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제1회 국토교통부 장관배 유소년드론축구 대회를 5월 17일 개최하며 80여 유소년팀 약 1천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가 주최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산하 국제항공스포츠연맹(FAI)과 대한민국항공회가 경기를 주관하는 '2023 FAI 코리아 드론레이싱 월드컵 (FAI KOREA DRONE RACING WORLD CUP 2023)' 대회가 열리며, 15개 국가, 7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경기 결과에 따라 세계랭킹 포인트를 부여받는다. 

인천광역시는 전시장 인근 송도 센트럴파크에서 '2023 코리아 드론 퍼포먼스 인천 페스티벌'을 4월 17일 개최한다. 드론과 어우러진 국악공연과 드론라이트쇼, 공중과 수상, 가상과 실제가 접목된 멀티미디어 드론공연이 펼쳐진다.

박람회 전시 참여 및 사전 관람 신청, 컨퍼런스 및 드론 페스티벌 정보 등 자세한 사항은 「2023 대한민국 드론·UAM 박람회」 공식 누리집에서 안내하고 있다.

제3회 소방청장배 드론 경진대회

제3회 소방청장배 드론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소방청]
제3회 소방청장배 드론 경진대회 포스터[이미지 소방청]

국내 최대 소방드론 축제인 ‘제3회 소방청장배 드론 경진대회’가 오는 6월 14일 중앙소방학교(충남 공주시 소재)에서 열린다.

소방청은 재난 대응의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참가 대상을 일반 국민으로 확대하고, 경기종목도 일부 변경했다고 밝혔다. 

‘소방청장배 드론 경진대회’는 수색·탐색·구조를 통해 국내 소방드론 최강의 조종자를 선발하는 대회다. 이번 대회는 건물 내부에 고립된 구조대상자를 수색하는 ‘실내 구조대상자 탐색’과 광범위한 ‘산악지형에서 소방 드론을 활용한 실종자 수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비행숙련도 측정 등 ‘드론 조종 기술 경연’으로 진행된다. 

참가대상은 소방부와 일반부로 구분되며 소방부는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서 선발된 19개팀, 일반부 15개팀 등 총 34개팀이 경쟁해 최우수 드론 조종자를 선발한다. 

일반부의 경우 지역, 나이, 연령의 제한은 없으며 4월 17일부터 28일까지 12일간 선착순 접수를 통해 선정한다. 참가신청은 소방청 누리집 공지사항 내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angur1@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역대 최대규모,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International fire & Safety Expo Korea 2023)'가  ‘新성장 소방산업 新동력 미래산업’을 주제로 오는 8월 대구에서 막을 올린다.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EXCO에서 개최되는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350개의 업체가 참여하고 150개사의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는 역대 최대규모가 될 전망이다. 

올해 박람회는 소방장비·용품부터 대형 재난대응까지 소방의 산업과 정책 등 소방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총망라해 △소방UAM(소방무인체계특별관) △해양소방전문관 △국가재난협력관 △큐레이션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인다.

특히, 소방UAM(무인체계특별관)에서는 첨단 소방장비인 드론, 로봇의 재난현장 활약상을 선보이며 UAM(도심항공교통)분야 발전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박람회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6월 30일까지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박람회 기간 부스 사용 및 참가 신청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 디지털화, 지자체 아이디어로 실현한다.

국토교통부는 3월 15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지자체 공간정보 우수사업 공모 결과 성남시, 인천 동구, 충청북도에서 제안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공간정보 우수사업은 공간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지자체 사업모델을 발굴해 행정 효율성 향상과 대국민 공간정보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이를 전국에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충청북도의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충북형 공간정보 구축’, 인천광역시 동구의 ‘인공지능 및 드론 활용 도로파임 탐지체계 구축’, 그리고 경기도 성남시의 ‘MMS·드론 활용 新성장 3D 데이터 구축’ 사업이다.

충청북도의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충북형 공간정보 구축’ 사업은 도내 호수‧저수지 주변 관광지를 고품질 가상현실(VR360, 동영상)과 3차원으로 공간정보로 구축해 체험형 모바일 서비스 및 관광 콘텐츠 개발에 활용하는 사업이다. 

인천광역시 동구의 ‘인공지능 및 드론 활용 도로파임 탐지 체계 구축’ 사업은 드론으로 인천 동구 관내 도로 표면 영상DB를 구축하고, 인공지능(AI)을 통해 도로파임, 맨홀 등을 분석한 위치분포도를 구축해 교통사고 사전예방 및 선제적 민원대응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MMS, 드론을 활용한 3차원 공간정보 구축[이미지 국토부]
MMS, 드론을 활용한 3차원 공간정보 구축[이미지 국토부]

성남시의 ‘MMS·드론 활용 新성장 3D 데이터 구축’ 사업은 MMS와 드론을 활용하여 도로와 주변 시설물을 사각지대 없이 3차원 공간정보로 구축하고 도로 점용료 부과 및 자율주행구간 확대 등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공간정보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3개의 사업에는 공간정보사업 보조금으로 각각 5천8백만원을 지원하고, 해당 사업이 지원 목적에 맞게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정보 활용한 사업모델 등 아이디어 공모

해양수산부는 9개 공공기관과 함께 오는 4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 ‘제10회 해양수산 정보서비스·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 주제는 △해운·항만 물류 △해양환경·기후·안전 △해양·어촌 관광·레저 △낚시·귀어·양식 △수산물 유통·안전·품질인증을 비롯한 해양수산 전 분야이다. 공모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행정서비스를 개선하는 ‘아이디어 기획’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해양수산 정보를 활용·분석해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빅데이터 분석’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공모에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4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 해양수산부 누리집의 공모전 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