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돈화문국악당은 2023년 첫 기획공연으로 '일소당 음악회'를 선보인다. [포스터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은 2023년 첫 기획공연으로 '일소당 음악회'를 선보인다. [포스터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은 2023년 첫 기획공연으로 〈일소당 음악회〉를 선보인다.

〈일소당 음악회〉는 근·현대 한국음악사의 중심이었던 일소당을 재현하여 명인들의 이야기와 음악을 나누는 토크 콘서트이다. 이 기획공연의 예술감독을 맡은 음악평론가 송현민의 사회로 진행된다.

일소당(佾韶堂)은 현재 국악로로 불리는 종로구 돈화문로에 있던 국립국악원 내 작은 공연장이었다. 〈일소당 음악회〉는 근·현대 한국음악사의 산증인인 예인들을 초대하여 이제는 기록과 기억으로 남은 일소당, 그리고 그 공간이 있던 종로 일대와 관련된 국악 일화와 연주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에서는 우리 음악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명인 4인의 한평생 꿋꿋하게 이어온 국악 이야기와 그 인생이 녹아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특히 출연진 모두 국가무형문화재 및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로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고인이 된 스승과의 추억 등 어디서도 쉽게 접할 수 없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무대의 주인공은 2월 2일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예능보유자 이동규이다. 이동규는 가객 가문의 5대째 대를 잇고 있는 가객으로 부친 이병성의 작고 후 이주환으로부터 정가를 배웠다. 이번 공연에서는 국악사양성소 재학 시절의 생생한 이야기와 이주환, 그리고 부친이 남긴 녹음본을 통해 익힌 남창 가곡의 우직한 매력을 선보인다.

이동규, 우봉가곡반주단이 “남창 우조 초수대엽”을 들려준다. 남창 우조 초수대엽은 총 24곡으로 이루어진 남창 가곡 가운데 첫 번째 곡으로, 여러 시조시를 붙여 노래하는데 이번 무대에서는 ‘동창이’로 시작하는 시조시를 가사로 한다.

이어 공연하는 남창 우조 언락은 ‘지르는 낙시조’라 불렸을 만큼 질러 내는 소리가 특징이다. 이 곡 역시 여러 가사가 전해지고 있지만 이번 무대에서는 ‘벽사창이’로 시작하는 시조시를 붙여 부른다.

이동규, 강숙현, 우봉가곡반주단이 “남녀합창 계면조 태평가”를 공연한다. “남녀합창 계면조 태평가”는 남녀가 번갈아 부르는 가곡 한바탕 중 마지막 곡으로, 유일하게 남녀가 함께 부른다. 제목과 같이 태평성대를 노래하는 가사를 가지고 있으며 합쳐졌다 흩어지는 두 선율, 장구 연주법에 따라 느껴지는 음향적 대비가 이 곡의 묘미이다.

2월 3일에는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삼현육각 예능보유자 최경만이 무대에 오른다. 지영희 명인으로부터 피리를 배우기 시작하여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과 예술감독을 거친 최경만은 민속악 전승에 앞장서 온 국악 인생을 회고하며 피리 구음과 가락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풍류 무대를 준비 중이다.

최경만, 원완철이 △염불풍류, △경서도 민요 금강산타령, 노랫가락, 몽금포타령, 영변가 △호적풍류를 공연한다.

2월 9일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서도소리 예능보유자 김광숙이 ‘수심가’를 비롯하여 오복녀 명창 아래에서 배운 서도소리를 선보인다. 특히 1920~30년대에 활동했던 김종조의 고음반에 수록된 서도잡가 ‘화룡도’를 복원한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스승 오복녀와 함께 서도소리의 발생지인 평양 무대에 서게 된 일화 등 소리 인생에서 잊지 못할 이야기들을 풀어낼 예정이다.

마지막 무대인 2월 10일에는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고법 예능보유자 김청만이 무대에 오른다. 이번 공연에서는 묵직하면서도 섬세하게 내고 달고 맺고 푸는(기경결해, 起輕結解) 김청만의 장단에 얹어진 판소리와 다양한 유파의 산조를 감상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명고의 반열에 오르기까지의 음악 인생을 되짚어볼 예정이다.

2023 <일소당 음악회>는 2월 2일부터 10일까지 목, 금요일 오후 7시 30분에 공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