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순국선열들의 날을 맞아 조국 독립을 위해 투쟁한 한국광복군의 항일독립운동 역사를 알리고 기억하기 위한 음악극(뮤지컬) 공연이 열린다.

순국선열의 날인 11월 17일(목) 오후 3시, 7시 19분 두 차례에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소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뮤지컬(음악극) <광복군 아리랑>을 공연한다.

순국선열의 날인 11월 17일(목) 오후 3시, 7시 19분 두 차례에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소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뮤지컬(음악극) '광복군 아리랑'을 공연한다. [포스터 국가보훈처]
순국선열의 날인 11월 17일(목) 오후 3시, 7시 19분 두 차례에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소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뮤지컬(음악극) '광복군 아리랑'을 공연한다. [포스터 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이번 공연은 2022년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개관을 기념하고, 올해로 83회를 맞는 순국선열의 날을 맞아 임시정부의 국군인 한국광복군의 투쟁 역사를 통해 임시정부의 역사와 가치를 국민이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밝혔다.

한국광복군은 일본과 대치하고 있는 최전선에서 무장투쟁뿐만 아니라 항일가극을 통해 일본제국주의 통치 아래에서 고통받는 우리 민족의 고난을 알리면서 항일에 대한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냈다. 또한 그 수익으로 전쟁물자를 지원하는 등 항일예술구국투쟁을 전개하였다.

이처럼 예술을 통해서도 독립을 꿈꾸었던 광복군의 항일예술구국투쟁 과정을 ‘광복군 아리랑’이라는 음악극(뮤지컬)으로 승화하여 임시정부와 한국광복군 등 선열들을 기억하고 조국 독립을 향한 그들의 열망과 의지를 되새긴다.

‘광복군 아리랑’은 2022년 대한민국 신진 연출가전 극작/연출 및 2020년 「날으는 홍범도가」 음악영상(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추태영 감독의 연출로, 총 8장, 11개 곡으로 구성됐다.

음악극(뮤지컬) <몬테크리스토>에서 열연했고, <팬텀싱어1>로 알려진 배우 박유겸이 광복군 예술선전조장으로 일본군에 대한 깊은 분노를 가지고 있는 정유강 역을, 음악극(뮤지컬) <명성황후>와 <브로드웨이 42번가> 등에서 열연한 배우 지혜근이 광복군 예술선전대장으로 부임하여 예술을 통해 광복군의 마음을 성장시키는 한정운 역을 열연한다.

공연은 80여 분 동안 두 차례 진행되며, 2회 차 공연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해인 1919년의 의미를 담아 19시 19분에 시작한다.

「광복군 아리랑」 관람 희망자는 15일(화) 오전 9시부터 온라인(네이버 예약서비스)에서 선착순으로 무료 예매할 수 있으며, 1인당 2매까지로 한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