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발레협회(회장 박재홍)는 오는 10월 5일(수)부터 9일(일)까지 5일간 2022 제15회 ‘K-Ballet World (서울국제발레축제)’의 공연 프로그램인 「K-발레 레퍼토리 시리즈」를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 개최한다.

서울시 대표예술축제로 선정된 ‘K-Ballet World (서울국제발레축제)’를 “시민을 위한 수준 높고 개방적인 발레축제”를 목표로 한다. 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인 「K-발레 레퍼토리 시리즈」는 국내외에서 활동을 하는 안무가들이 우수 레퍼토리를 발표하는 공연 프로그램이다.

제15회 K-Ballet World 포스터 [포스터 한국발레협회]
제15회 K-Ballet World 포스터 [포스터 한국발레협회]

이번 공연은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 10월 5일(수), 7일(금), 9일(일) 오후 7시 30분각각 진행된다. 10월 5일(수) 「K-발레 레퍼토리」의 첫 번째 시리즈는 'Rising'이라는 테마로 전년도 한국발레협회 '창작신인안무가전'의 최우수 안무가상 수상자를 비롯해 왕성한 안무 활동을 있는 안무가들이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다. 권보빈(B-발레단) 안무가의 <Unbreakable>은 '유리 천장'이라고 불리는 사회적 문제를 주제로 한 작품으로서, 여성 군무의 움직임이 강조된 안무를 통해 '2021 창작신인안무가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프로젝트 클라우드 나인'의 대표이자 발레 안무가인 김성민 안무가의 <Combination>은 음계와 알파벳 등의 구성과 배치에서 모티브를 얻은 작품으로, 작품을 통해 음악과 움직임의 '최상의 조화'를 만들어낸다. 이번 공연에서는 라이브 연주를 통해 작품을 더욱 생동감 있게 전달할 것이다.

발레뿐 아니라 뮤지컬, 영화 등에서도 안무가로 활약하는 유회웅 안무가의 <Cheers>는 이름도 생김새도 성격도 다른 사람들이 모여 마주하고 호흡하며 만들어 내는 다양한 감정, 움직임 등을 표현한 작품이다. 최근까지도 뮤지컬과 오페라 등을 안무했던 유회웅 안무가의 오랜만의 발레 신작이자, 리버티홀의 발레 공연이다.

10월 7일(금) 「K-발레 레퍼토리」의 두 번째 시리즈는 남성 발레 무용수를 일컫는 '발레리노(Ballerino)'의 'Rino'를 차용한 'Rinos'라는 테마로 한다. 이번 시리즈에 참여하는 3인의 안무가들은 국·내외에서 정상급 발레리노로 활약하였으며, 현재는 안무, 지도, 교육 등의 활동하는 남성 안무가들이다. 국립발레단과 Ballet de L'Opera National de Paris(파리오페라발레단)에서 활약했던 발레리노이자,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재직중인 김용걸 안무가의 <Neutrality(중립)>은 2014년 4월 16일 일어났던 비극을 모티브로 사회 속에 속한 구성원으로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국립발레단 주역 발레리노였으며, 현재는 국립발레단 부예술감독, 부설 아카데미 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신무섭 안무가의 <남자 1,2,3 그리고>는 제목에서 느껴지듯 남자들의 치열한 경쟁, 삶의 모습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이번 Rinos 시리즈를 통해 오랜만에 공연되는 작품으로 새롭게 재연될 예정이다.

발레를 늦은 나이에 시작했음에도 미국에서 6년간 다양한 지도자, 안무가들의 아래에서 발레리노로 활동하고, 현재는 와이즈발레단의 예술감독으로 '발레 대중화'에 앞장서는 홍성욱 안무가의 <Baroque Goes to Present>는 바로크 시대 작곡가들의 위대한 음악과 삶 등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으로, 안무가의 상상력을 통해 재창조된 바로크 음악, 현대의 작곡가, 거장들을 만나볼 수 있다.

2022 「K-발레 레퍼토리」의 세 번째 시리즈(이하 K-발레 레퍼토리Ⅲ)는 '어린이 발레 '라는 테마를로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발레 공연을 선보인다. 1부 '발레 A,B,C'에서 발레 유튜버 테르프가 발레의 유래부터 의상과 표현까지 주제별로 풍부한 설명과 영상 등을 통해 다양한 발레 작품들을 쉬운 설명으로 소개해주며, 2부 '피터와 늑대'는 비언어극인 발레의 특성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극적 음악과 움직임, 동화 같은 무대 세트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형 발레 공연이 될 것이다.

이번 행사는 티켓링크 홈페이지에서 예매가 가능하며, 자세한 공연정보는 2022서울국제발레축제 <K-Ballet World> 운영사무국(02-538-0505)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