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한류의 열풍으로 우리나라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19억 2천428만 달러로 지난 2019년 102억 5천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해 14조 원을 돌파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2021년 실시)’ 결과를 1월 24일 발표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19억 2천428만 달러로 지난 2019년 102억 5천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해 14조 원을 돌파했다. 관세청에서 발표한 2020년 국내 총수출액이 2019년 대비 5.5% 감소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과를 보였다. 특히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세계적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면서 출판(61.1%), 영화(43.0%), 만화(36.3%), 방송(28.5%), 게임(23.1%) 분야에서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81억 9천356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7억 1천581만 달러), 방송(6억 9천279만 달러), 지식정보(6억 9천199만 달러), 음악(6억 7천963만 달러)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콘텐츠산업 수출액. [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콘텐츠산업 수출액. [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0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28조 2천870억 원으로 2019년 126조 7천123억 원 대비 1.2%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유통 기반의 게임(21.3%)과 만화(14.7%) 분야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53.6%), 애니메이션(13.6%), 음악(11.0%) 분야는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방송 분야가 21조 9천647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는 출판(21조 6천488억 원), 지식정보(19조 3천734억 원), 게임(18조 8천855억 원), 광고(17조 4천218억 원)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2020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9만 9천551개, 종사자 수는 64만 2천86명으로 2019년 대비 각각 4.4%, 5.9% 감소했다. 그중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 음악 분야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했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8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3개 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각각 게임, 영화, 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1월 25일부터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