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 제2대 대통령으로 어떠한 자질을 갖춘 인물을 원할까? 대망의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2월 개봉하는 영화 〈대한민국 대통령〉(감독 배상국)이 이에 관해 실마리를 제공한다.

〈대한민국 대통령〉은 5년마다 찾아오는 대한민국 최고의 이벤트 '대선'을 앞둔 지금, ‘대한민국 대통령’이 갖춰야 할 덕목과 가치를 묻고 대통령을 향한 국민들의 바람을 솔직한 목소리로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故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다큐멘터리 영화 <노무현과 바보들>을 시작으로, 다큐멘터리와 상업영화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실험과 기획을 진행 중인 ㈜바보들이 〈대한민국 대통령〉 제작에 참여했다.

다큐멘터리 영화 "대한민국 대통령"은 5년마다 찾아오는 대한민국 최고의 이벤트 '대선'을 앞둔 지금, ‘대한민국 대통령’이 갖춰야 할 덕목과 가치를 묻고 대통령을 향한 국민들의 바람을 솔직한 목소리로 담았다. [포스터=바보들]
다큐멘터리 영화 "대한민국 대통령"은 5년마다 찾아오는 대한민국 최고의 이벤트 '대선'을 앞둔 지금, ‘대한민국 대통령’이 갖춰야 할 덕목과 가치를 묻고 대통령을 향한 국민들의 바람을 솔직한 목소리로 담았다. [포스터=바보들]

 

 

기획 단계 1년, 영화 촬영 4개월, 후반 작업 3개월이 걸린 〈대한민국 대통령〉은 다양한 신분과 연령대의 인터뷰이들 각자가 생각하는 대통령의 의미와 그 지위와 권한에 대해 그리고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향한 바람이 가득하다.

우리나라 대통령은 헌법상 국가의 원수이며,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한다. 또한 대통령은 국가의 독립ㆍ영토의 보전ㆍ국가의 계속성과 헌법을 수호할 책무를 진다. 그리고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진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이다. 이런 막중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자질과 덕목을 지녀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대통령〉은 대권후보인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를 비롯해 이재오, 전우용, 정성호, 김민석, 정규재, 류호정 등 유명 정치인을 포함한 일반인까지 총 70명의 인터뷰이가 참여해 좌에서 우까지 진정으로 우리가 바라는 대통령에 대한 솔직한 담화를 담았다.

특히 이 다큐는 군부독재 이후 대통령 직선제가 시작된 지 35년이 된 오늘날, 국민이 바라본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한 의미와 생각을 토로한 솔직한 자리였기에 더욱 궁금증을 자극한다. 기존의 정치 다큐멘터리 영화들과는 달리 특정 인물을 중심으로 내세우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 진영을 타겟팅한 작품이 아니라는 점 또한 눈길을 끈다.

대한민국 대통령을 향한 뜨거운 이야기 다큐멘터리 〈대한민국 대통령〉, 좌에서 우까지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대통령은 누구인가!

5년마다 돌아오는 최고의 이벤트인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개봉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대한민국 대통령〉은 오는 2월 17일 극장가를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