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설립은 국제회의에서 한 약속을 짓밟는 행위다. 일본이 성의 있게 강제동원 피해자를 조명하고 침략과 식민지 지배의 잘못을 인정한다면 전 세계가 화해와 우호의 메시지를 보낼 것이다.”

일본인 평화운동가가 일본 정부의 산업유산정보센터(이하 센터)를 통한 군함도 등 일제 강제동원 역사왜곡과 은폐를 규탄했다.

‘나가사키 중국인 강제동원을 지원하는 모임’의 신카이 도모히로 사무국장은 산업유산정보센터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한 칼럼을 대한민국 정부 대표 다국어포털 ‘코리아넷(www.korea.net)’에 기고했다.

‘나가사키 중국인 강제동원을 지원하는 모임’의 신카이 도모히로 사무국장
‘나가사키 중국인 강제동원을 지원하는 모임’의 신카이 도모히로 사무국장.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신카이 도모히로 사무국장은 전후 일본의 피해국에 대한 무책임한 실상을 고발하기 위해 평생을 바친 고 오카 마사하루 씨의 유지를 계승해 일본의 전쟁과 침략 등 가해 책임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인 모금으로 1995년 설립된 ‘오카 마사하루 기념 나가사키 평화자료관의 부이사장이기도 하다.

칼럼에서 신카이 도모히로 국장은 “한국인에 대한 차별이 없었다.”는 주민의 증언을 담은 동영상을 전시하는 등 자의적이고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판단은 센터 방문자에게 맡기고 싶다.’는 가토 고코 전무이사(산업유산국민회의)의 발언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센터에서 공개한 영상에는 군함도에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차별 및 학대는 없었고 도민과 외국인 노동자의 사이가 좋았다는 내용을 담았다.

신카이 국장은 “그 증언자가 학대하지 않았으니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학대도 없다는 주장은 논리의 비약이 심하다.”며 “시기에 따라 한국인 노동자라 하더라도 주거나 근무 형태, 급여 역시 달랐다.”고 밝혔다.

또한 신카이 국장은 국제회의에서 한 약속을 파기한 일본정부의 행위를 비판했다. 그가 지적한 약속은 일본 정부가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자 한 2015년, 강제동원희생자 문제로 한국 정부가 반대했을 때 일본 정부가 한 약속이다.

당시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위원회에 대해 “1940년대 한국인 등이 자기 의사에 반해 강제로 끌려와 노역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강제노동 역사를 알리겠다며 센터 설립을 약속했다.” 이 약속을 기반으로 한국 정부의 수용을 받아 그 결과 등재에 성공했다.

신카이 국장은 센터 개관식에도 일본 측 관계자만 참석했을 뿐 당사자인 강제동원 피해자와 그 유족이 참석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아울러 신카이 국장은 “역사 전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했다면 한국과 중국 관계자와 논의 후 나가사키에 설립했어야 했는데 나가사키에서 1,200km 이상 떨어진 도쿄에 설립한 것”에 대해 합리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또 다른 시민단체인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고바야시 히사모토 사무국 차장의 말을 인용해 “아베 정권이 역사왜곡을 알리는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신카이 국장은 칼럼의 결론에서 “일본이 역사를 제대로 마주하고 과거사를 반성해 산업혁명 유산의 그늘에 가려진 강제동원 피해자의 실태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며 “센터가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의 잘못을 인정하는 장소가 되어야 하며 그것이 유네스코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일본에게 요구하는 자세가 아닐까.”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