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메이지시대 산업유산 관련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일반에 공개했다. 그러나 전시내용에 유네스코 등재 당시 약속한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적절한 대응’을 외면하고 강제동원을 부정한 것이 밝혀졌다.

당초 일본 정부는 지난 3월 31일 도쿄에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관했으나,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휴관했다가 6월 15일 일반에 전시했다.

일본정부는 군함도 등 메이지시대 산업유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면서 약속한 강제동원 역사사실 기재를 외면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일반에 공개했다. [사진=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누리집 갈무리]
일본정부는 군함도 등 메이지시대 산업유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면서 약속한 강제동원 역사사실 기재를 외면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일반에 공개했다. [사진=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누리집 갈무리]

이에 동북아역사재단은 오는 19일 10시~13시까지 재단 11층 대회의실에서 ZOOM을 이용한 화상회의를 개설해 ‘일본 산업유산정보센터 전시 내용 검토 및 대응방안 모색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일본이 2015년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 발언 내용조차 전시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강제동원과 관련한 한‧일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주제발표로는 ▲일본 산업유산 등재 이후 후속조치와 이행 상황 ▲산업유산정보센터 전시내용과 문제점 ▲산업유산국민회의 정부 제출 보고서 검토 ▲향후 일본 시민단체의 활동과 계획 등이며, 발표 후 전지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팀장 등 관련 전문가 및 발표자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해당 세미나는 전문가 세미나로 발표자 및 토론자 등 해당기관 관계자 참석으로만 진행되며 일반인의 참석 및 참관은 받지 않는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세미나 이후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일본이 메이지시대 산업유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추천을 표명한 것은 지난 2013년 9월이었다. 2015년 5월 한국 정부는 일본이 산업유산과 관련해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 역사를 외면한다는 사실을 이유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반대했다.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유산 등재를 결정하면서, 일본은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적절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한국정부도 동의했다.

당시 일본 측 수석대표 사토 구니佐藤地는 “보다 구체적으로, 일본은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동원되어(brought against their will)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로 노역하였으며(forced to work),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정부도 징용정책을 시행하였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2017년 12월 일본이 메이지 산업유산 세계문화윤산 등재 관련 첫 이행보고서에 ‘강제(forced)’ 대신 '지원(support)'이라 표기했고, 2019년 12월 두 번째 이행보고서에도 적절한 조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