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생명과 생계를 구하기 위한 협력 필수”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생명과 생계를 구하기 위한 협력 필수”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0.04.1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장관, 코로나19 국제협의그룹 외교장관 전화 협의 참석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겪고 있음에 따라 생명과 생계를 구하기 위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전례 없는 글로벌 경제·무역·여행에 대한 혼란을 완화하기 위하여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포함한 글로벌 보건 분야에서 강력하고 조율된 방식으로 대응하며, 강력하게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모범사례를 찾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강경화 장관은 3월25(수)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코로나19 행동 기반(COVID Action Platform)' 화상회의에 참여하였다.[사진=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3월25(수)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코로나19 행동 기반(COVID Action Platform)' 화상회의에 참여하였다.[사진=외교부]

 

코로나19 국제협의그룹 외교장관들이 이 같은 내용의 ‘필수적 글로벌 연계 유지에 관한 코로나19 장관급 국제협의그룹 공동선언(Declaration of the Ministerial Coordination Group on COVID-19 on maintaining essential global links)’을 채택하였다.

강경화 장관은 4월17일(금)(한국시간) 오후 9시부터 약 90분 동안 코로나19 국제협의그룹 외교장관들과 다자간 전화 협의를 했다. 이 협의에서 외교장관들은 ‘필수적 글로벌 연계 유지에 관한 코로나19 장관급 국제협의그룹 공동선언(Declaration of the Ministerial Coordination Group on COVID-19 on maintaining essential global links)’을 채택하였다.

이 선언은 ▲글로벌 경제, 무역, 여행에 대한 혼란 완화, ▲백신, 치료제 개발 등 국제적 보건 대응 공조, ▲모범 사례 공유 등 코로나19 대응에 국제 협력 필요성을 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제안에 따라 코로나19의 사회·경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인의 이동 등 필수 여행을 허용하도록 독려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번 공동선언은 출범 초기부터 우리나라가 적극 참여해온 동 협의체의 논의 내용을 집약한 것으로, 향후 참여국간 코로나19 대응 국제 공조를 촉진해 나갈 것으로 평가된다.

금번 전화 협의에는 한국, 캐나다, 브라질, 프랑스, 독일,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모로코, 페루, 싱가포르, 터키, 영국 등 12개국 외교장관이 참여했다.

외교장관들은 또한 각 국의 경제활동과 일상생활 정상화 방안을 집중 논의하였으며, 강 장관은 동 회의 제안국인 캐나다의 요청에 따라 이와 관련한 선도발언을 하였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차단하면서도 국민의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방법을 지속 모색해왔으며, 철저한 방역대책을 마련해 4월 15일(수) 국회의원 총선거를 예정대로 실시하였다고 소개하고, 현재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 조건과 준비사항을 신중하게 검토중이라고 설명하였다.

강 장관은 또한, 경제활동 정상화의 기본 전제 조건은 진단(Testing)· 추적(Trace)·치료(Treat) ‘3T’를 지속 적극 시행하여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각 국의 의료·방역 체계가 대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지역별, 업종별로 중요도·위험성을 감안하여 점진적인 경제활동 정상화 조치 실시가 바람직하다고 설명하였다.

외교장관들은 경제활동 정상화에 점진적 신중한 접근과 진단·추적·치료(3T)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모범 사례를 상호 적극 공유하는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관련 양자·다자적으로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