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11월 15일에 실시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약초로 맥문동·구기자·갯기름나물을 추천한다고 10월 10일 밝혔다. 

▲맥문동 쌀밥=맥문동은 한방에서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고 기운을 돋우는 데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다. 또한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효력이 있는 청심환에도 맥문동이 들어갈 정도로 강심작용에도 큰 효과가 있다. 밥을 지을 때 맥문동을 함께 넣으면 수험생의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맥문동 쌀밥은 30분 이상 불린 백미에 깨끗이 씻은 맥문동을 넣어주면 영양이 우러난다.  

▲구기자 김치=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는 구기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구기자 열매나 뿌리는 주로 약재로 쓰고, 잎은 식재료로 활용한다. 구기자 잎에는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어 수험생의 피로감을 더는 데 도움이 된다.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는 구기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는 구기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구기자는 잎으로 김치를 담을 수 있다. 구기자 김치는 구기자 잎을 소금으로 간을 하고 절여 간장, 액젓, 고춧가루 등을 넣은 양념장에 버무려 냉장 보관하고, 먹을 때 다진 마늘과 통깨,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먹으면 된다.

▲갯기름나물 볶음=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갯기름나물의 생약명은 ‘식방풍’으로 밖에서 들어온 풍(風)을 잘 막아낸다는 뜻이다. 식방풍이라는 이름답게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갯기름나물은 팬에 살짝 볶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신립초에 버금가는 영양가 높은 산채로 남부지역이나 도서지방의 특산식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맥문동, 구기자, 갯기름나물은 가정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약초다. 지친 수험생들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체력을 높이는 데 약초를 활용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