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윤동주 생가, 안중근 의사 전람관 등 중국지역 독립운동 관련 시설 현지 점검을 한다.

국가보훈처는 8월 9일(목)부터 14일(화)까지 2개 전담팀으로 현지점검단을 구성하여 한중우의공원, 명동촌 윤동주 생가, 안중근 의사 전람관 등 중국의 흑룡강성과 길림성 지역 독립운동 유적의 보존실태를 확인 점검한다.

중국 연변 명동촌에 있는 윤동주 생가. 국가보훈처는 8월 9일(목)부터 14일(화)까지  한중우의공원, 명동촌 윤동주 생가, 안중근 의사 전람관 등 중국 지역 독립운동 유적의 보존실태를 현지 점검한다.[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중국 연변 명동촌에 있는 윤동주 생가. 국가보훈처는 8월 9일(목)부터 14일(화)까지 한중우의공원, 명동촌 윤동주 생가, 안중근 의사 전람관 등 중국 지역 독립운동 유적의 보존실태를 현지 점검한다.[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이를 위해 국가보훈처는 재외공관에 광복절 전까지 독립운동관련 시설의 훼손·멸실 등 보존 상태를 확인하고 주변 정리 상태를 점검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국가보훈처와 재외공관의 현지점검을 통해 훼손 또는 멸실 등이 확인된 시설 등은 개보수 정비하기로 했다.

한중우의공원.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한중우의공원.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국가보훈처는 국외 독립운동 시설 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관심 있는 한인단체, 해외진출기업, 재외동포 등을 현지 관리기관 또는 명예관리자를 지정 운영하는 등 보존관리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독립운동 관련 국외 현충시설에 관하여 여행객 및 재외동포 등이 제보나 제안 할 수 있고, 훼손·방치 사항을 실시간으로 신고할 수 있는“e-현충시설지킴이” (http://mfis.mpva.go.kr)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