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차원의 각종 기념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사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국무총리, 한완상 전 통일·교육부총리, 이하 ‘위원회’)는 7월 3일 오후 ‘문화역 서울284’(구 서울역사)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기념사업 추진을 알렸다.

정부는 2019년에 100주년을 맞이하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사업을 범국가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위원회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한완상 전 통일·교육부총리를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총 100명 이내의 민간과 정부 위원 등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나라를 위한 헌신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사업과 대한민국 100년의 발전을 성찰하고, 국민과 함께 미래의 희망을 만들어 가는 등의 기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위원회는 기획소통, 기억기념, 발전성찰, 미래희망 4개 분과 위원회로 나누어 운영되며,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 윤경로 친일인명 사전편찬위원장, 김동춘 성공회대 교수, 김호기 연세대 교수가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지명되었다.

출범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우리에게는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습니다. 동시에 선조들의 위대한 유산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책무도 부여받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청년들이 역사에서 길을 발견하고, 공동체의 삶에 자긍심을 가져야 새로운 100년을 열 수 있습니다.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일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함께 공유하게 된다면 서로의 마음도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원회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까지 구상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100주년 기념사업 하나하나가 우리의 역사적 자긍심의 근거가 될 것입니다. 청년들은 대한민국을 더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한완상 위원장은 출범식에서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방향을 보고하면서 “왜 지금 100주년 기념사업이 필요한지에 관해 ▲대한민국의 법통과 정체성에 대한 확고한 정립, ▲애국선열에 대한 기억·감사, ▲경제발전과 민주화 성과에 대한 성찰, ▲미래 100년의 착실한 준비 등을 위해서”라고 강조하였다.

한 위원장은 “아무리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도 국민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면서, 100주년 기념사업은 모든 국민들이 직접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이 주도하는 참여형으로 추진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날 출범식은 배우 김규리 씨가 출범식 사회를 맡아 국민의례, 100주년기념사업의 추진방향 보고, 백범 김구 선생의 육성과 대역배우를 활용한 격려말씀에 이어 대장정 출정을 알리는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출범식 사전행사로 한완상 위원장을 비롯한 민간위원은 서울역 광장에 위치한 독립투사 강우규 의사 동상을 참배하고 그 뜻을 기리는 추모의 시간을 가졌다.

출범식 개최 장소인 서울역은 일제의 한반도 침탈을 상징하는 아픈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지만, 1919년 3월 5일 당시 1만 여명이 참여한 대표적인 독립운동 장소이다. 당시 서울에서는 최대 규모의 시위로 알려져 있다. 또한, 3.1운동의 여파로 1919년 9월 2일 사이토 마코토 신임 총독이 부임을 위해 서울역에 도착하자, 그를 향해 폭탄을 투척한 강우규 의사의 의거 현장이기도 하다.

위원회 관계자는 “서울역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일제 침탈의 아픈 역사를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의 출발 거점 상징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곳”이라고 장소 선정 배경과 의미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