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3회 현충일 추념식’이 6월 6일(수) 오전 9시 47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개최된다.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되는 것은 1999년 이후 19년 만이다. 국립대전현충원에는 독립유공자 참전유공자와 의사상자, 독도의용수비대, 소방 및 순직공무원 묘역을 조성하여, 최근 순직한 분들 대다수가 안장되어 있다. 정부는 다양한 분야에서 나라를 위해 희생‧헌신한 분들을 기리고, 마지막 안장자까지 잊지 않고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미로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개최한다.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는 이번 추념식은 “428030,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라는 주제로 거행된다고 밝혔다. 428030은 현충원부터 호국원, 민주묘지와 최근 국립묘지로 승격된 대구 신암선열공원까지 10개 국립묘지 안장자를 모두 합한 숫자(2018.5.31.기준)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이 6월 6일(수) 오전 9시 47분에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되는 것은 1999년 이후 19년 만이다. 사진은 국립서울현충원. [사진=김경아 기자]
국가보훈처는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이 6월 6일(수) 오전 9시 47분에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되는 것은 1999년 이후 19년 만이다. 사진은 국립서울현충원. [사진=김경아 기자]

 

추념식은 국가유공자 및 유족, 각계대표, 시민 등 10,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묘역 참배를 시작으로 추념행사, 순직 소방공무원 추모식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참배는 무연고묘지인 고(故) 김기억 육군중사의 묘지부터 시작된다. 유가족이 없더라도 잊혀 지지 않도록 국가가 국가유공자 한분 한분을 끝까지 돌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고(故) 김기억 중사는 7사단 소속으로 크리스마스고지전 등 참전하였으며 양구전투에서 1953년 5월 3일 전사했다.

추념행사는 오전 10시 전국에 울리는 사이렌에 맞춰 추모묵념과 함께 시작된다. 이어 국민의례, 추모헌시, 국가유공자 증서수여, 추념사, 추념공연 등이 거행된다. 국민의례 시 국기에 대한 경례문 낭독 및 애국가 선도는 군복무 연예인 지창욱, 주원, 강하늘, 임시완이 참여한다. 이어,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 그리고 평화의 소망을 담은 이해인 수녀의 추모헌시 ‘우리 모두 초록빛 평화가 되게 하소서’를 배우 한지민 씨가 낭독한다. 현충일 추념식에 시를 헌정한 이해인 수녀는 그동안 나라를 위해 쓰러져간 영령들을 추모하며 유엔군, 4·3영령 등을 위해 시를 작성하기도 했다.

올해 현충일 추념식은 ‘428030,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라는 주제로 거행된다.  428030은 전국 10개 국립묘지 안장자를 모두 합한 숫자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은 국립서울현충원. [사진=김경아 기자]
올해 현충일 추념식은 ‘428030,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라는 주제로 거행된다. 428030은 전국 10개 국립묘지 안장자를 모두 합한 숫자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모든 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은 국립서울현충원. [사진=김경아 기자]

 

국가유공자 증서는 순직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에게 수여해, 우리 주위에서 늘 국가와 국민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임무를 수행하는 제복근무자의 희생과 헌신을 기릴 예정이다. 예년에는 수권유족 본인에 한해 국가유공자 증서를 수여하였으나, 올해는 배우자와 자녀, 또는 부모님이 함께 국가유공자 증서를 수여받도록 하여, 가족을 국가의 품에 바친 보훈가족에 예우를 표할 예정이다.

추모공연은 가수 최백호 씨가 ‘늙은 군인의 노래’를 부르고, 마지막 순서로 순직 소방공무원묘역에서 지난 3월 30일 순직한 고 김신형 소방장 등 소방공무원 3분의 추모식을 개최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분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고 국민과 함께 추모하게 된다. 식후에는 천안함 46용사묘역과 제2연평해전 및 연평도포격도발묘역을 참배하며 국가수호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기릴 계획이다

이번 현충일 추념식은 인터넷으로 생방송된다. 유튜브 국가보훈처 채널(http://www.youtube.com/user/mpvakorea/live)에 접속하거나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으로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한편, 17개 시·도 및 226개 시·군·구 주관으로 국립서울현충원과 전국 충혼탑 등에서 추념식이 열린다. 각급 학교, 기업체 등에서도 자율적으로 실정에 맞게 자체 추념식을 거행한다. 

묵념시간에는 서울 18곳(세종로사거리, 광화문로터리, 한국은행 앞, 국회의사당 앞 삼거리, 삼성역 사거리 등)을 비롯해서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225곳의 주요도로에서 차량이 일시 정차, 전 국민이 묵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추모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