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에 관한 과학기술과 해양환경에 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3 해양수산과학기술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다양하고 독특한 해양생물과 해양환경을 게임과 퀴즈를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젭(ZEP)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 해양생물 교육 스페이스를 최근 선보였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월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바다의 미래를 만드는 신기술’을 주제로 ‘오션테크코리아 2023’을 개최한다.  

바다에서 찾는 희망, 과학으로 여는 미래! ‘2023 해양수산과학기술주간’ 

‘2023 해양수산과학기술주간’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2023 해양수산과학기술주간’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관련 사업화 및 투자유치 등을 지원하기 위해 12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3 해양수산과학기술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바다에서 찾은 희망, 과학으로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해 개최된다. 행사에서는 우리나라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의 연구개발(R&D) 성과는 물론, 혁신적인 민간 기술과 제품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첫날 개막식에서는 2023년도 해양수산과학기술 개발 분야와 산업진흥 분야 성과에 대한 시상식, 탄소중립과 블루이코노미를 주제로 한 전문가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2일차에는 ‘기술’을 주제로 국내외 혁신기술 정보 발표회 및 유망기술 이전 상담회, 기술마케팅 지원설명회 등이 열리며, 3일차에는 ‘산업’을 주제로 창업기업 성장지원 상담회,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투자상담회 등이 개최된다.

행사 마지막 날인 4일차에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체험형 프로그램들이 준비됐으며, 유명 유튜버가 해양수산과학기술 지식을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토크콘서트와 학생 대상 해양수산 분야 취업 상담, 취업 토크쇼 등이 진행된다. 

이밖에 우수기술, 제품과 식품을 직접 체험하고 시식할 수 있는 해양수산 기술·제품·식품 전시관도 상시 운영될 예정이다. 행사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과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놀면서 배우는 해양생물!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젭(ZEP)으로 놀러 오세요!

젭(ZEP)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 스페이스[이미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젭(ZEP)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 스페이스[이미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다양하고 독특한 해양생물과 해양환경을 게임과 퀴즈를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젭(ZEP)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 해양생물 교육 스페이스를 최근 선보였다. 

지난 2022년 젭(ZEP) ‘온라인 씨큐리움’ 스페이스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몰입도와 흥미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추가한 해당 스페이스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공식 캐릭터인 씨큐박사를 통해 심각하게 오염된 미래의 해양환경을 구하는 여정으로 안내한다. 사용자들은 씨큐박사의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게 된다.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 스페이스에 입장한 사용자들은 미래에서 파견된 교육생이 돼 다양한 공간들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씨큐박사의 미션을 수행한다. 씨큐박사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오염된 미래의 해양환경을 깨끗한 해양환경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본 교육 프로그램에는 거대해진 해양생물의 몸속을 탐험하고 탈출하는 게임, 해양쓰레기로 고통받는 해양보호생물들을 구하는 게임 등 갯벌과 바다를 주 배경으로 여러 흥미로운 게임들이 포함돼 있다.

한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코드블루!! 지구를 구하라’ 스페이스 오픈을 기념해 오는 12월 28일까지 출석체크&만족도조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누적 출석일 수 7일을 채우고, 이벤트 설문지를 작성해 제출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총 200명에게 특별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공식 SNS 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다의 미래를 만드는 신기술을 만나다

‘2023 오션테크 코리아’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2023 오션테크 코리아’ 포스터[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월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바다의 미래를 만드는 신기술’을 주제로 ‘오션테크코리아 2023’을 개최한다. 

‘오션테크코리아’는 해양수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개최돼 온 행사로, 해양수산 분야의 혁신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한 선도기업을 소개하고, 국내외 기술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올해 행사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인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의 ‘인공지능(AI)이 이끄는 미래상’에 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블루 푸드테크, 오션 모빌리티, 블루 이코노미 등 3개 세션에 대한 전문가 주제발표와 혁신기업의 경영전략 및 투자유치 전략을 배울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 등이 진행된다.

특히, 스마트 사료 공급 시스템을 보유한 인도네시아 창업기업인 이피셔리(E-fishery)가 주제발표를 통해 그들의 혁신 기술력과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한 경영전략 등을 알려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