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상담을 받을 정도는 아니지만 지금의 멘탈로는 버티기 힘들다. 이럴 때 펼쳐보면 도움되는 책이 나왔다.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기무라 코노미가 쓴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오정화 옮김, 밀리언서재, 2023)는 어떻게 하면 나답게 마음 편히 살아갈 수 있을지, 정신과 전문으로서 멘탈을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도 ‘유리 멘탈’로 힘들었지만 오히려 약한 멘탈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의사로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기무라 코노미 지음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표지. 이미지 밀리언서재
기무라 코노미 지음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표지. 이미지 밀리언서재

저자는 “멘탈이 강하지 않다 해도, 지금 그대로 내 모습도 괜찮다. 자신의 멘탈을 강화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멘탈이 약하면 그에 맞는 나름의 사고법을 갖추면 된다. 그러면 멘탈이 쉽게 흔들려도 ‘나답게’ 살아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가 이처럼 자신하는 것은 중요한 것은 강한 멘탈이 아닌 회복력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감정을 되도록 빨리, 스스로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럼 어떻게 회복할까? 멘탈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다.

“멘탈이 쉽게 붕괴되지 않는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

멘탈을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은 자신이 있는 곳에서 반경 1미터 범위이다. 반경 1미터의 환경을 정돈하고 가다듬으면 멘탈이 붕괴되는 횟수가 줄어들 것이고 설령 멘탈이 흔들린다고 해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다.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는 반경 1미터 이내의 환경을 정돈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그 방법으로 저자는 먼저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찾기’를 권한다. 내가 좋아하는 색, 좋아하는 유행어, 좋아하는 캐릭터, 좋아하는 연예인, 좋아하는 풍경, 좋아하는 스포츠, 좋아하는 음악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노트나 스마트폰에 메모해 두라고 한다. 그리고 눈에 띄는 장소에 ‘좋아하는 것’을 놓아두라고 한다.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내 반경 1미터 안에 있으면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멘탈 관리 방법으로 ‘나는 언제 기분이 좋은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기분이 좋을 때 매 모습을 떠올려 보라는 것이다. 그래서 ‘기분이 좋으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기는지 자신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부정적인 감정일 때보다 이점이 크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아 기분 나쁜 상태를 끝낼 수 있다.

멘탈 관리 세 번째로 내 감정에 ‘이름’붙이기를 권한다. ‘슬픔’ ‘혐오’‘분노’‘기대’‘기쁨’ ‘신뢰’ ‘공포’ ‘놀라움’이라고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유없이 ‘불안’하고 왠지 모르게 ‘짜증 나는’ 상태를 제거할 수 있다.

기무라 코노미 지음 "유리 멘탈이지만 절때 깨지지 않아" 표지. 이미지 밀리언서재
기무라 코노미 지음 "유리 멘탈이지만 절때 깨지지 않아" 표지. 이미지 밀리언서재

 

멘탈 관리 네 번째로 나는 어떤 점이 대단한가?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된다. 사람은 누구나 좋은 점이 있는가 하면 당연히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있다. 이것은 프로 운동선에게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다. 취업준비를 하거나 이성을 만날 때, 상대는 자신의 장점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에게 더욱 매력을 느낀다. 멘탈이 약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장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멘탈 관리 다섯 번째로 오늘 하루 감사한 일 적어보기를 권한다.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증가한다. 감사의 표현은 화학적으로도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이다.

이렇게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는 우리 스스로 멘탈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아주 친절하게 알려준다. 멘탈이 흔들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