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가는 달’ 6월, 국민들의 여행을 응원할 다양한 할인 혜택과 이벤트가 쏟아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6월 1일(목)부터 30일(금)까지 ‘2023년 여행가는 달’을 추진한다. 올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으로 나만의 여행 버킷리스트를 완성하고, 영화처럼 멋진 여행의 주인공이 되자는 의미를 담아 ‘대한민국은 절찬 여행 중’을 주제로 진행한다. 

‘여행가는 달’ 공식 누리집에서는 ‘여행 트렌드관’을 통해 가족 단위 여행객, MZ세대, 중·장년층 등 대상별로 전 세대가 즐길만한 특별한 여행프로그램을 제안한다. K-컬처, 미식, 반려동물 동반 여행 등 올해 주목받는 10대 유망 여행 테마를 선정하고 그에 맞는 여행프로그램 약 35개를 마련했다. ‘여행가는달 전용열차타고 단양, 제천과 영주로 떠나는 고메트레인(미식열차)’, ‘충남 당진의 전통주에 빠진 클래식 여행’ 등 캠페인 기간에만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여행의 매력을 더할 예정이다.

'2023 여행가는 달' 포스터.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
'2023 여행가는 달' 포스터.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

 

미식여행을 테마로 6월 4일 한 차례 '여행가는 달 고메트레인(제천-단양-영주, 당일)'을 운영한다. 소소한 열차이벤트와 함께 하는 당일 미식테마 열차여행상품(제천, 단양, 영주 중 택1)이다. 제천에서는 승검초단자 만들기, 약초밥상, 의림지 투어 등을 하고 단양에서는 양조장 막걸리체험, 만천하스카이워크 투어 등을 한다. 또 영주에서는 발효쿠키 또는 고추장 만들기, 소수서원 투어 등을 한다.

취미여행을 테마로 '이건희컬렉션과 사유원이 함께하는 문화예술여행 (군위,대구)은 유명건축가, 예술가가 함께한 사유원과 이건희 컬렉션 전시를 즐기는 전시관람 여행 프로그램이다. 당일 또는 1박으로 군위 사유원 및 대구 국립박물관 이건희컬렉션 관람, 대구 자유투어(1박상품) 등을 한다.

K-컬쳐를 테마로 'BTS따라 느끼는 아름다운 전통문화 속으로!'는 전주, 완주를 여행하는 1박2일 상품이다. 2019년 BTS 썸머패키지 자켓 촬영지 완주&전주기차여행으로 진행되며

완주 아원고택, 위봉산성, 소양오성제, 전주한옥마을 자유투어, 대통밥한정식, 호텔 1박 등을 하게 된다.

스포츠케이션을 테마로 하는 '바다에 내몸을 맡기는 시간 태안 서핑&노르딕워킹 투어(충남 태안, 당일)'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전문가가 알려주는 노르딕워킹과 서핑체험 기차여행으로 구성한다. 천리포수목원~만리포 일원 노르딕워킹 체험, 서핑강습(서핑용품 대여료 별도)을 한다.

힐링웰니스를 테마로 강원도 정선을 1박2일 여행하는 '내 맘에 힐링터치 정선여행'은 심신이 지친 나를 위해 떠나는 1박 여행이다. 파크로쉬, 로미지안 가든, 나전역(여량), 병방치스카이워크를 방문한다. '전통주에 빠진 클래식 여행 (충남 당진, 당일)'은 양조장에서 클래식 공연을 즐기고 아그로랜드 힐링여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신평양조장(갤러리, 뮤지엄) 및 클래식 공연, 신리성지, 아그로랜드 태신목장(트렉터체험)을 방문한다.

농어촌/섬 여행을 테마로 '체리양과 브루어리군이 만났을 때 (충북 음성, 당일)'는 음성갑산체리마을에서 체리를 따보고 즉석 시식하는 체험과 브루어리(시음/투어) 스몰파티를 해보는 당일여행이다. 산체리마을, 백야자연휴양림, 코리아크래프트브루어리 체험으로 구성하였다.

살아보기 여행을 테마로 하는 '나주시 품질좋은 한옥스테이에서 일주일간 살아보며 체험 해보기'는 한옥 6박(2인1실 기준), 나주인력거투어, KTX 왕복기차편 (서울 출발 기준), 조식 등, 투어/체험은 자유일정(선택)으로 진행한다.

친환경 여행을 테마로 하는 '바다낚시 체험과 해변 플로깅 투어 (강원 양양, 당일)'은 어선을 타고 가자미낚시체험을 즐기고, 자연을 생각하는 해변플로깅 여행이다. 양양 어선바다낚시, 동호해수욕장 플로깅을 한다.

반려동물 동반여행을 테마로 하는 '태안으로 떠나는 댕댕버스&도가 클래스 (충남 태안, 1박2일)'는 충남 태안해변(꽃지해수욕장)에서 반려견과 함께 전문가 요가클래스를 즐기는 1박 2일 여행이다.

'2023 여행가는 달’ 혜택 포스터.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
'2023 여행가는 달’ 혜택 포스터.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

 

5월 17일(수)부터 공식 누리집에서 ‘여행 트렌드관’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받는다. 또한 공식 누리집에서는 어디로 여행을 갈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관광공사와 참여기관들이 선정한 추천 여행지와 콘텐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여행가는 달’과 연계한 온·오프라인 행사들도 주목할 만하다. 캠페인 기간 중 MZ세대의 번쩍이는 여행 아이디어를 모아 실제 여행 체험 기회를 주는 ‘청년관광공모전(트래블리그)’과 이동 취약계층이 열린관광지를 중심으로 장애물 없는 여행을 체험하는 ‘나눔여행’을 진행한다. ▲ 이마트24 팝업스토어(삼청점) 내 ‘여행가는 달’ 홍보존 운영 및 전국 이마트24 매장을 연계한 ‘지역의 맛’ 경품 이벤트, ▲ 개그맨 김해준과 함께 힐링 촌캉스를 즐겨보는 ‘같이가 준’ 이벤트(5. 25.), ▲ 반려동물과 함께 요가를 즐기러 태안으로 떠나는 댕댕버스, ▲ 서울역을 방문하는 철도여행객을 대상으로 리필샵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여행갈 용기 내-플라스틱 용기 사용 저감 캠페인’ 등 50여 가지 참여형 행사도 이어진다.

‘2023 여행가는 달’의 자세한 프로그램과 할인 혜택 내용은 5월 17일(수)부터 포털사이트에서 ‘여행가는 달’을 검색하거나 공식 누리집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모든 할인 혜택은 준비된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 종료되므로 각자의 여행계획에 맞춰 예약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6월 한 달간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숙박, 테마파크 할인 혜택이 ‘갓성비’ 여행을 돕는다. 먼저 관광상품(숙박, 체험권 등)을 결합한 KTX와 6개 노선 관광열차 요금을 최대 50%까지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고, 국내 5개 노선 지방도착 항공권, 시티투어 버스와 렌터카도 요금을 할인한다. 교통 할인 상품은 5월 24일(수)부터 사전 예약하면 사용할 수 있다.

숙박의 경우 5만 원 숙박할인권은 5월 30일(화)부터 6월 1일(목)까지 발급하고 함께 참여하는 12개 광역 지자체에 등록된 7만 원 초과 숙박시설을 예약할 때 사용할 수 있다. 6월 2일(금)부터 발급하는 3만 원 숙박할인권은 전 지역에서 5만 원 초과 숙박시설을 예약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정부가 인증한 한국관광 품질인증 숙박업소 할인전도 6월 14일(수)부터 진행한다.

3개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전국 유원시설 예약 시 1만 원 할인권을 지급하는 놀이공원 할인대전은 5월 31일(수)부터, 등록 캠핑장을 예약하고 이용을 완료하면 1만 원 상당의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캠핑장 할인은 6월 1일(목)부터 진행한다.

‘순천만국가정원·여수 투어’, ‘대구 근대골목 이야기’ 등 40여 개 국내 전문여행사의 대표 여행프로그램 80여 개를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여행상품 특별기획전’도 운영한다. 이 밖에 템플스테이 50% 할인(한국불교문화사업단), 경기바다 여행주간 상품기획전(경기도) 등 참여기관들의 자체 놀거리 할인 혜택도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