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독자적 성장기반 조성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다채로운 정책 수단이 추진된다.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기업 혁신 공모사업’ 평가 결과, 우수과제 13개(16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다. 행정안전부가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구성해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지원하는 ‘지역맞춤형 컨설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대한민국 전통시장의 매력을 알릴 ‘K-관광 마켓’ 10선을 선정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제5회 섬의 날’ 행사 개최지를 ‘충남 보령시’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안부-중기부 협업으로 지역 중소기업 지원 본격 추진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기업 혁신 공모사업’ 평가 결과, 우수과제 13개(16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기업 혁신 공모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업지원사업을 연계해 지방소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행정안전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시 우대점수를 부여받고,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역사업과 정책자금도 추가로 지원받는다.

괴산군은 지역특화 자원인 전통 한지 생산 기업의 육성을 통한 ‘한지문화산업경제특구 조성’을 과제로 제시했다. 부여군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생산인력 부족을 극복하고자 ‘스마트팜 구조 고도화’를 과제 전략으로 내세웠다. 함평군은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해보면 농공단지 전면 개편’을 과제 전략으로 제시했다.

 이번에 선정된 13개 과제에는 과제당 지방소멸대응기금 약 50억 원과 중기부의 지역기업 지원사업 약 11억원씩 총 800여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민간 전문가와 함께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 지원

행정안전부가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구성해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지원하는 ‘지역맞춤형 컨설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이에 따라 충청권, 광주·전남, 지리산권 등 다양한 권역의 자치단체들이 지역별 논의 상황과 산업 여건을 반영한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논의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맞춤형 컨설팅’은 광역 행정수요 증대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필요성이 여러 지역에서 논의됨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권역별 전문가 컨설팅단은 행정‧법률‧산업‧국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섭외하여 권역 맞춤형으로 구성됐다. 특별지방자치단체의 기능‧사무, 협력사업 및 특별지방자치단체 의회‧집행기관 구성 등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관련 해당 지역의 당면 과제에 대해 자문(컨설팅)을 제공한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최근 초광역 협력, 인구감소 대응 등을 위해 여러 지역에서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설치가 논의되고 있는 만큼, 원활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및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관광 마켓’ 10선으로 지역 경제 활력 이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대한민국 전통시장의 매력을 알릴 ‘K-관광 마켓’ 10선을 선정했다. 시장이 가진 고유의 매력과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 지역경제 견인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울 풍물시장, 인천 신포국제시장, 광주 양동전통시장, 안동 구시장 연합 등 전국의 시장 10곳이 선정됐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이미지 문체부]
속초관광수산시장[이미지 문체부]

문체부는 전통시장의 관광 매력을 키워 ‘K-관광 마켓’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상품으로 육성한다. 전통시장의 즐길거리와 먹거리, 볼거리를 발굴하고, 연계 관광지와 결합한 관광코스를 개발한다. 전통시장을 MZ세대가 좋아하는 관광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MZ세대와의 간담회도 열어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국내외 마케팅도 집중한다. MZ세대와 중장년·실버 세대별 선호 프로그램, 매체를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을 실시한다. 국민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시장별 홍보대사를 임명하고 월별로 전통시장 릴레이 행사도 개최한다. ‘K-관광 마켓’이 국민에게 사랑받고 세계인의 여행 버킷리스트가 될 수 있도록 해외 박람회 참가, TV 프로그램 제작 등 마케팅도 실시한다.

내년 8월, 충남 보령시에서 ‘제5회 섬의 날’ 행사 열린다

오는 2024년 8월 8일에 개최되는 ‘제5회 섬의 날’ 행사 개최지로 충청남도 보령시가 최종 선정됐다. ‘섬의 날’은 섬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섬 발전 촉진법」에 따라 매년 8월 8일로 지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지난 2019년 전라남도 목포시·신안군에서 제1회 섬의 날 행사가 개최됐고, 올해는 8월 8일 경상북도 울릉군에서 제4회 섬의 날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3월 ‘제5회 섬의 날’ 행사 개최지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하고, 4월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충남 보령시’ 선정했다고 밝혔다. 충남 보령시는 행사의 주 무대가 될 대천해수욕장에는 매년 1천만명 이상 방문하고, 진흙(머드)축제 기간에만 2백만명이 찾는 등 서해안 최고의 휴양지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숙박, 교통, 식당, 관광시설 등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기반시설도 잘 갖춰져 있으며, 대천항에서 원산도, 삽시도, 고대도 등 섬으로 이동하기 편리한 만큼 섬과 연계한 부대행사도 가능하다.

특히, 섬의 날 행사를 통해 서해의 독도로 불리며 우리 해양 영토를 지키는 중요한 섬인 충남 태안군에 위치한 ‘격렬비열도’의 가치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올해 ‘제4회 섬의 날’ 행사는 오는 8월 8일부터 11일까지 경상북도 울릉군에서 진행된다. 정부 기념식을 비롯해 섬 홍보 전시관을 운영하고, 섬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술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