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예술인 단체 '라메르에릴'이 의기투합해 독도를 주제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친다. 사진 서경덕
독도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예술인 단체 '라메르에릴'이 의기투합해 독도를 주제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친다. 사진 서경덕

독도를 세계에 알리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예술인 단체 '라메르에릴(대표 최연우)'이 의기투합해 독도를 주제로 문화예술 공연을 펼친다고 7월 7일 밝혔다.

'라 메르 에 릴'은 프랑스어로 바다와 섬이라는 뜻으로 지난 10년 동안 북미, 유럽 등 13개국 16개 주요 도시에서 연주회와 전시회를 통해 독도를  알려왔다.

지난 1월에는 영국 런던 공연에서 독도에 관한 창작곡 뿐만이 아니라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종묘제례악을 소개해  큰 찬사를 받은 순수 예술인들의 단체다.

7월 9일 오후 5시 서울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는 '라메르에릴 창단 10주년 기념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날 <가야금, 생황 현악삼중주를 위한 “독도오감도”>, <대금, 해금 현악삼중주를 위한 “독도판타지”>작품을 공연한다.

또한 서경덕 교수가 재능기부로 전체 해설을 맡는다. 서 교수는 연주곡 사이사이에 독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역사를 관객에게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라메르에릴' 소속 미술 작가들이 독도를 직접 다녀와 그린 그림을 무대에서 영상으로 함께 소개한다.

 서 교수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이기에 정치외교적인 홍보보단 문화예술 콘텐츠로 알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라면서 "이번 공연은 동서양 악기의 조합, 음악 및 미술의 융합 등으로 이뤄졌는데, 향후에도 독도에 관한 문화 콘텐츠가 더 활발히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라메르에릴' 최연우 대표는 "오는 10월 '독도의 날'을 맞아 호주 시드니에서 공연이 예정돼 있다. 이처럼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의 공연을 통해 독도를 꾸준히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