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신선한 발상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모전이 다양하게 열린다. 특허청은 청소년들이 발명 아이디어를 겨루는 '2023년 청소년 발명·창의력대회' 참가신청을 오는 3월 2일부터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국립해양박물관은 해양문화유산의 가치를 담은 우수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해양문화상품 개발 공모전’을 개최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 살림살이 관련 규제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해소하기 위한 ‘2023년 기업(생업) 경영환경 규제혁신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2023년 제32회 장애인고용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특허청, '2023년 청소년 발명·창의력대회' 신청 접수

특허청은 청소년들이 발명 아이디어를 겨루는 '2023년 청소년 발명·창의력대회' 참가신청을 오는 3월 2일부터 발명교육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청소년 발명·창의력대회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청소년 발명가 프로그램 총 세 개의 대회로 진행된다. 대한민국 국적의 초·중·고 학생과 만 18세 이하 청소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올해 36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는 우리나라 대표 청소년 발명대회로, 일상생활에서 생각해낼 수 있는 모든 발명이 출품 대상이며, 한 사람이 5개 작품까지 출품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3월 2일부터 4월 10일까지이며, 시상식 및 전시회는 8월에 진행된다.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는 4-6명이 팀을 이루어 주어진 과제를 창의력을 발휘해 해결하는 대회이다. 과제로는 문제해결 방법을 창작 공연으로 발표하는 표현과제, 현장에서 제시되는 과제를 한정된 재료와 도구로 해결하는 즉석과제, 과학원리를 활용해 구조물을 만들어 내는 제작과제가 주어진다. 

대회는 초·중·고 학교급별로 진행되며, 각 학교급별 우수팀(3팀)에 최고상인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상이 수여되고, 이를 포함해 교육부장관상 등 총 36개의 상이 시상될 예정이다. 접수기간은 3월 2일부터 4월 28일까지이며, 시상식은 8월에 진행된다.

‘청소년 발명가 프로그램’은 발명 잠재력을 가진 청소년을 미래 핵심 발명가로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중·고등학생이나 만 13-18세의 청소년이 팀(3명)을 이루어 참여할 수 있다. 발명교육포털사이트에 공지된 지정과제와 자유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발명 아이디어 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프로그램에 참여할 20개 팀이 선발된다. 

선발된 팀은 아이디어 구체화, 특허출원 절차, 창업 노하우 등 기술사업화 전 단계에 대한 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수료 이후 개최되는 아이디어 오디션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면 특허청장상(상금 100만원 상당) 등을 수여받게 된다. 접수기간은 3월 2일부터 4월 17일까지이며, 시상식 및 수료식은 11월에 진행된다.

해양문화 가치를 담은 상품 개발에 도전하세요

해양수산부와 국립해양박물관은 해양문화유산의 가치를 계승하고, 가치를 담은 우수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해양문화상품 개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해양유물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국립해양박물관 누리집과 누리소통망을 통해 공개된 공모전 주제인 국립해양박물관 로고와 올해의 대표 유물 6점을 확인한 후 이를 활용해 문화상품을 제작해 국립해양박물관에 접수하면 된다.

해양문화유산 투구와 해시계[이미지 국립해양박물관]
해양문화유산 투구와 해시계[이미지 국립해양박물관]

문화상품은 판매가 4만원 미만의 제품으로 공예품, 생활소품, 액세서리, 문구·사무용품, 그리고 어린이 상품 중 선택할 수 있다. 단, 서적이나 음반은 참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 기간은 5월 1일부터 8일 오후 4시까지이며, 완제품이나 시제품, 그리고 상품 가격이 포함된 제품설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공모상품은 2차에 걸친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3점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1차 심사는 대국민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며, 투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당선작을 상품으로 발송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문화상품은 국립해양박물관이 2천800만 원 상당을 직접 구매해 기념품으로 활용하고, 해양수산부 및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상품 소개 및 판로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민이 제안하고 풀어가는 생업규제 혁신과제 공모전 

기업(생업) 경영환경 규제혁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행안부]
기업(생업) 경영환경 규제혁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 등 국민 살림살이 관련 규제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해소하기 위한 ‘2023년 기업(생업) 경영환경 규제혁신 공모전’을 개최한다.

‘2023년 기업(생업) 경영환경 규제혁신 공모전’은 국민의 주도적 참여 확대, 제안처리의 투명성과 전문성 강화, 제안과제 사후관리 강화에 방점을 두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궁극적 목표로 설계됐다.

국민의 소중한 제안이 최대한 신속히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우수 규제개선 과제에 대해서는 개선이 이뤄질 때까지 논리 보강을 통한 재협의 등을 추진하고 수용과제 이행 여부도 꼼꼼히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식은 행정안전부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제안 내용을 작성해 전자우편(jbj1125@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32회 장애인고용 콘텐츠 공모전

제32회 장애인고용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32회 장애인고용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2023년 제32회 장애인고용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장애인고용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올해로 32회를 맞는 이번 공모전에서는 포스터 디자인과 영상 등 2개 분야의 작품을 공모한다. 장애인고용에 대한 차별을 없애거나 관심을 높이는 등 장애인고용과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표현한 작품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오는 3월 21일 오후 6시까지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작품을 접수할 수 있고, 심사 결과는 4월 5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분야별로 최우수작 1편에는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 우수작 2편에는 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100만 원, 장려상 4편에는 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50만 원을 수여한다. 선정된 작품은 장애인고용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문의는 공단 홈페이지 또는 전화(031-728-7257)를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