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여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지원제도가 펼쳐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음식점 위생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위생관리 기술지원’ 사업을 2월부터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은 ‘2023년도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예비)재창업자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 해양수산부는 수출용 수산 가공식품을 개발해 상품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수출유망상품화 사업’에 참여할 수출기업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3월 3일까지 성장 잠재력 높은 국내 방송장비 기업 지원을 위해 ⸢2023년도 방송장비 활성화 지원사업⸥을 공고하고 참여업체를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할 (예비)창업기업 60개사를 오는 2월 27까지 모집한다.

음식점 운영 소상공인 위한 무료 기술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음식점 위생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위생관리 기술지원(컨설팅)’ 사업을 2월 1일부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함께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음식점 위생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면서 위생등급 지정을 준비하는 영업자f라면 신청할 수 있다. 영업자의 음식점 위생등급 평가기준에 대한 이해를 도와 향후 음식점 위생등급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1대1 기술지원을 무료로 실시한다.

기술지원 주요 내용은 △음식점 위생등급 제도 설명과 평가 절차 안내 △식품위생 관련 영업자 준수사항 교육 △주방․객석 위생 상태, 식재료 관리 등 위생등급 지정을 위한 모의평가 등으로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을 안내한다.

올해는 총 1천800개소를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인력 부족 등으로 위생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500개소에 대해서는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 신청서 작성부터 지정 완료 시까지 여러차례 방문해 전담관리를 실시한다.

기술지원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위생평가팀(043-928-0133).

2023년 재도전성공패키지 (예비)재창업자 모집 접수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은 ‘2023년도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예비)재창업자를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재도전성공패키지’는 사업 경험과 우수한 상품(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 재창업 교육, 상담(멘토링) 등 재창업 전 단계를 일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공고하는 재도전성공패키지 지원규모는 총 88명 내외로 일반과제(73명)와 전략과제(IP전략형 15명) 총 2가지 유형이다. ‘일반과제’는 6개 권역별 주관기관을 통해 예비 또는 3년 이내 재창업자를 모집해 선발하고, 최대 1억5천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주관기관별 특화교육, 상담(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전략과제’는 특허청과의 협업사업(IP제품혁신지원사업)으로, 우수 지식재산(IP)을 보유한 예비 또는 3년 이내 재창업자를 선정해 지식재산의 제품화 및 사업화를 함께 지원한다.

또한, 올해부터는 사업성과 제고를 위해 기업당 지원하는 사업화 자금 상한을 높이고, 민간역량을 재창업기업 육성에 활용하는 등 재창업 기업에 특화된 성장 촉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케이(K)-창업기업(스타트업) 누리집에 게시된 사업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재창업자는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해외 소비자 성향 반영한 특화상품 개발할 기업 모집

2022년 지원 기업 주요 수출상품[이미지 해수부]
2022년 지원 기업 주요 수출상품[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수출용 수산 가공식품을 개발해 상품화하고, 해외시장 홍보·판촉을 위해 추진하는 ‘수출유망상품화 사업’에 참여할 수출기업을 오는 2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수출유망상품화 사업’은 해외 소비자가 원하는 수산 가공식품을 개발하고, 원물 중심의 수산물 수출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유망상품 개발 단계에 따라 특화상품개발 1단계(3개소 선정), 특화상품개발 2단계(2개소 선정), 상품고도화 1단계(8개소 선정), 상품고도화 2단계(7개소 선정) 총 4단계로 구분해 최대 2억원을 지원하며, 선정기업의 사업 성과 등을 평가해 최대 4년까지 연속으로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은 배정된 수출유망상품화 예산 내에서 수출상품 개발 비용, 해외시장 마케팅 비용 등을 집행해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 및 고도화하고, 수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수산식품 수출지원 플랫폼을 통해 가능하다.

2023년도 '방송장비 활성화 지원사업' 업체 모집

‘방송장비 활성화 지원사업’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방송장비 활성화 지원사업’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3월 3일까지 성장 잠재력 높은 국내 방송장비 기업 지원을 위해 ⸢2023년도 방송장비 활성화 지원사업⸥을 공고하고 참여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방송장비 활성화 지원사업⸥은 방송장비 산업 활성화와 국내 방송장비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방송장비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및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방송장비기업 바우처 지원, 방송장비 패키지 사업화 지원 등 2가지 사업을 공고한다.

‘방송장비기업 바우처 지원 사업’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소 방송장비기업을 발굴해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방송장비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올해는 제품기획, 시제품 개발, 검증, 마케팅지원 등 기업이 원하는 분야에 기업당 최대 3천만원내에서 약 20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방송장비 패키지 사업화 지원 사업’은 제품·기업간 연계 및 협력이 가능한 패키지 모델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공 방송장비 시장에 적합한 2개의 패키지 모델 과제(과제당 7천만원 이내)를 선정할 계획이다.

두 지원사업 모두 국내 방송장비 기업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방송장비산업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지향 창업자, 글로벌 창업사관학교로 모여라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은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할 (예비)창업기업 60개사를 오는 2월 27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개교한 ‘글로벌 창업사관학교’는 D.N.A. 기술을 활용해 창업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업력 3년 이내의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수준의 교육·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업화자금·사무공간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선정된 60개 입교팀은 서울 구로 G타워에 위치한 개방형 업무 공간 내에 입소할 수 있으며, 9개월간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선택적으로 수강해 15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다.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에서는 ‘D.N.A 특화교육’과 ‘글로벌 창업기획자의 보육’을 제공하며, 모든 프로그램은 창업기업의 역량에 따라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다. ‘D.N.A 특화교육’은 ‘글로벌 기업의 교육’, 데이터 분석과 AI 기반 서비스 관련 ‘기술·BM교육’, ‘캐글(AI 경진대회)’을 활용한 ‘실전 프로젝트 교육’으로 구성했다. 

‘글로벌 기업의 교육’은 글로벌 기업의 현직 직원·전문가가 각 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 및 플랫폼에 기초한 교육을 진행한 후 1대1 기술 멘토링을 운영하는 내용으로 기업이 가진 기술적 고민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올해에는 초격차 10대 기술인 D.N.A 분야 중 AI 관련 교육을 대폭 강화 해 AI 기반 서비스 관련 기술 교육 과정을 신설했으며, AI 경진대회 참가자 대상으로 운영하던 ‘실전 프로젝트 교육’에는 사업화 관점의 AI 기술실증(POC) 및 기업별 문제해결 컨설팅을 추가로 운영한다.

 ‘글로벌 창업기획자의 보육’은 미국·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 최고 수준의 창업기획자가 학교 내 상주하며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입교기업별 사업 단계를 진단한 후 단계에 따른 맞춤식 보육으로 기업의 해외 진출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에 지원할 창업자는 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2월 27일 오후 2시까지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