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을 위한 여름방학 과학교실이 운영된다. 천문연구원은 누리호 발사 성공등에 따른 천문우주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가운데 관련 과목 선생님들을 위한 천문우주교실을 온라인으로 마련했다. 통계청은 통계교실을, 국립중앙과학관은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교실을 열어 여름방학을 활용해 과학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한편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교사등이 현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예술 지식과 기량을 연마할 수 있는 연수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선생님들을 위한 여름 천문우주 온라인 교실

2022 하계 온라인 천문학 교실 포스터[이미지 제공 한국천문연구원]
2022 하계 온라인 천문학 교실 포스터[이미지 제공 한국천문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은 7월 25일부터 이틀간 전국 초․중․고등 교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천문우주 강연을 실시한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지난 1995년부터 매 여름·겨울방학 기간 동안 교원천문 연수를 실시해 왔으며 올해 하계 교원천문연수는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여파로 전 과정을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통해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천문우주 교실에서는 최신 천문학과 한국천문연구원의 대표 연구 내용들을 소속 연구자들이 직접 강연한다. 최신 천문학 이슈인 ‘위성항법과 남극에서 보는 우주’, ‘천문학의 국제협력과 동향’ ‘전파망원경과 EHT’,‘광학망원경과 제임스웹 망원경’ 주제뿐만 아니라 ‘달 탐사와 다누리호’, 누리호 2차 발사와 우주시대의 시작’ 등 다양한 우주 탐사에 대한 해설을 접할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 전시장을 활용해 제30회 천체사진공모전 수상작 전시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하계 온라인 천문학 교실은 7월 11일부터 선착순으로 접수 가능하며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과학문화-교원천문연수)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교사 대상 여름방학 과학 교실

 

교사대상 과학교실 프로그램[이미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
교사대상 과학교실 프로그램[이미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무더운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교실을 운영한다. 여름방학 과학교실은 7월 28일부터 이틀간 온라인 교육을, 8월 11일부터 이틀간 오프라인 교육으로 진행된다. 

온라인교육은 ‘화분과 소통하는 AI어시스턴트’교육명으로 초중고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원격화상교육을 실시한다. 오프라인 교육은 ‘과학관에서 펼쳐지는 재미있는 과학수업 따라잡기’라는 교육명으로 초중고 교사 16명을 대상으로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관 3층에서 펼쳐진다. 

교육비와 주차료는 무료이며, 참가접수는 여름방학 과학교실은 7월 6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통계청, 여름방학 실용 통계교육 교사 연수  

 

통계교육 연수 교재[이미지 제공 통계청]
통계교육 연수 교재[이미지 제공 통계청]

통계청(청장 한훈)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과 연계해 교사 대상 '실용 통계교육 교사 연수'를 여름방학에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수 대상자는 시도교육청을 통해 지난 6월15일부터 모집할 예정이며, 7월에 '실용통계 지도교사 통계연수', '중등교사 통계연수', 8월에  '통합사회 지도교사 통계연수', '초중고 교사 통계연수'를 통계교육원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연수내용으로는 통계 포스터 만들기, 공학도구 통그라미와 KOSIS·SGIS를 활용한 통계교육, 통계 학습 지도 사례 등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통계청 통계교육원은 교사의 통계‧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해 학생에게 필요한 통계적 사고방식과 실생활 문제해결 방법을 창의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2022 아르떼 아카데미> 하반기 교원 직무연수 연수생 모집 

‘2022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포스터[이미지 제공 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2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포스터[이미지 제공 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2022 아르떼 아카데미' 교원 직무연수 하반기 연수생 모집을 6월 1일부터 시작했다.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는 국내 유일의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과정으로 대상별 역량 기반의 온라인 연수(동영상, 원격), 집체연수, 온·오프라인 혼합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한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전면 온라인 연수로의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연수방식을 체계화했고, 비대면 온라인 환경에서도 원활한 소통과 문화예술교육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프로젝트 기반, 협업 중심의 융합연수 확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확대해왔다.

올해는 낯선 온라인에서 더욱 따뜻하고 친근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연수를 지향하며 ‘디지털 사회 속 생태’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양한 분야의 생태 관련 이슈 점검 및 다학제적 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국립생태원 등 신생 공간 탐방을 통한 미래사회 변화 이해 및 대응 역량 강화 연수 등을 통해 디지털과 생태 간 상생 가능한 지점을 발견할 수 있는 연수가 진행된다.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성장과 지원을 위해 연수 대상별(예술강사/교원/기획자/행정인력) 코스워크(Coursework)를 개발해 성장 경로를 제시하고, 역량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연수 체계도를 기반으로 수요자 기반 러닝맵(Learning-map) 구축하고 대상별 연수 커리큘럼을 지속 개발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업활용도를 고려한 연수 기획 강화(현장 전문가 활용, 우수사례 공유 등) △연수대상별 역량 진단 및 평가 체계 강화(저평가자 환류 체계(연수) 마련)를 통해 연수 내용·방식을 체계화해 연수 대상별 맞춤형으로 역량이 제고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올해 도입하는 전임 강사제 및 연구 제도를 통해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R&D 역량을 제고하고, 차년도 코스워크 개발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구축 설계 연구를 추진해 연수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도 마련하고 있다.

하반기 연수과정별 상세안내는 아르떼 아카데미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연수가 개설되기 약 1개월 전부터 세부내용을 공지하고 연수생 모집에 들어간다. 자세한 내용 문의는 아르떼 아카데미 운영사무국(02-522-8822, aa2022@withplanning.co.kr)으로 하면 된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2022 아르떼 아카데미'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문화예술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약 3년 만에 대면 교육이 재개돼 연수생들 간 네트워크도 한층 더 긴밀하게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