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극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서계동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연극협회는 5월 31일 성명서를 내고 “2014년 3월부터 시작되어 9년째 추진 중인 본 사업에서 예술계의 목소리는 철저히 배제되었다”며 “현 국립극단 부지를 활용하여 민간기금으로 조성되는 본 사업은 건립 취지, 목적과 다르게 진행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 나라의 국립극단은 정부의 공공예술정책의 표본이라는 점에서 그 존재의 상징성과 큰 의미를 지닌다”며 “‘서계동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립극단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그 가치를 폄하는 문체부의 태도는 연극계 전체를 무시하는 행위이다. 이는 공공예술정책의 표류를 낳을 것이며 연극계 전반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서계동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은 공공극장에 대한 어떠한 고민도 어떠한 장기적 비전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며 “예술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과정에 장기적 계획이나 공공극장의 역할과 기능 등 무엇을 정립했는가? 이러한 문제는 추진과정에서 현장과 소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사업은 국고가 아닌 전액 민간기금으로 건립 후 정부가 20년간 임대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예술 공간은 사회 공공재로서의 의미를 고려해 자본의 종속에서 벗어나 존재해야 한다. 지금처럼 민간기금을 활용한 방식은 수익성에 우선순위를 두는 방식으로 공공극장으로써의 역할을 제한받게 된다"고 밝혔다.

또 “‘서계동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은 국고가 아닌 전액 민간기금으로 건립 후 정부가 20년간 임대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예술 공간은 사회 공공재로서의 의미를 고려하여 자본의 종속에서 벗어나 존재해야 한다. 지금처럼 민간기금을 활용한 방식은 '수익성'에 우선순위를 두는 방식으로 공공극장으로써의 역할을 제한받게 된다. 이는 예술 본위의 극장, 예술가가 주도하는 사업추진을 어렵게 만들 것이다”고 주장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 중심부에 공연장, 창작공간 등 상징적인 문화예술복합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서울 용산구 서계동의 현 국립극단 부지에 대한 개발을 추진해왔다. 문체부는 현재 임대형 민자사업(BTL) 방식으로 이를 추진 중이며, 사업예산은 1240억원 가량 규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