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지원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지원
  • 설성현 기자
  • yewon2@hanmail.net
  • 승인 2022-04-0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가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집중 홍보 기간 4~6월 운영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포스터. [이미지 = 여성가족부 제공]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포스터. [이미지 =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전국의 220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와 함께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집중 홍보 기간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 조기 발견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정기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전액 국고 지원)로 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집중홍보 캠페인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무료로 받으세요!’라는 표어 아래 4월 1일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온라인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페이스북 행사 계정에서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이다!’를 누구나 자유롭게 채워보는 행사가 진행되며, 4월 30일까지 참여한 행사 참가자 중 40명을 선정해 상품교환권을 제공한다.

꿈드림센터에서는 ‘건강검진 인증 행사’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홍보 및 건강검진 신청과 검진을 독려하는 행사가 열린다. 참가 방법은 해당 지역 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검정고시가 시행되는 4월 9일에는 전국의 꿈드림센터에서 각 지역의 검정고시 시험장을 직접 찾아가 건강검진 접수 및 검진 방법을 안내하는 현장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아직 검진을 받지 않은 청소년에게는 전화와 문자메시지 발송을 통해 검진을 독려할 계획이다. 

건강검진을 받고 싶은 학교 밖 청소년은 꿈드림 누리집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관련 서류와 함께 거주 지역의 꿈드림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꿈드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강검진 후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학교 밖 청소년은 ‘위기청소년 특별지원’과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9세 이상 18세 이하 위기청소년에게 국가가 치료·수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중앙보훈병원을 비롯한 전국 6개 보훈병원(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의 지원으로 치과, 내과, 산부인과, 안과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김권영 청소년정책관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건강관리의 첫 걸음이다”며,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이 건강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이번 캠페인이 널리 알려져 학교 밖 청소년 모두가 적기에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