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1388 인증 이벤트 안내. [이미지 = 여성가족부 제공]
청소년상담1388 인증 이벤트 안내. [이미지 =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윤효식)은 확장가상세계(이하 ‘메타버스’) 운영 체계(이하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에 청소년상담1388을 알리기 위한 온라인 홍보 창구를 개설해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청소년상담1388’은 전화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 통신장비를 이용해 365일 24시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청소년상담서비스다.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제트(Z)의 제페토(ZEPETO) 서비스에 ‘청소년상담1388 홍보관’을 열어 청소년과 비대면 소통을 진행하고, 사이버 상담으로 연계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발생하는 온라인 괴롭힘(사이버불링, cyber bullying), 디지털 성범죄 등의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은 ‘청소년상담1388’ 서비스를 통해 위기상황 해소를 위한 방안을 상담 받을 수 있다.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위기청소년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온라인 상담 서비스’(사이버 아웃리치)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 상담원들은 위기청소년의 인터넷이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이용이 많은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 사이에 온라인 매체에서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을 발견하면 메신저 대화나 댓글 등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전화(1388)나 인터넷을 통해서도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서는 ‘청소년상담1388 홍보관’ 개설과 함께 온라인 참여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참여행사는 제페토의 월드 맵에서 ‘청소년상담1388 홍보관’을 찾아 방문 인증 사진을 제페토 게시물(피드)에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행사 참여를 위한 자세한 내용은 제페토 게시물(피드)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청소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행사 참여는 제페토 앱에서 ‘청소년상담1388 홍보관’ 월드맵 검색 → 홍보관 이벤트 존에서 인증사진 찍기 → 인증사진 제페토 피드에 올리기 등 순으로 하면 된다. 

김권영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청소년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메타버스와 같이 청소년에게 친숙한 비대면 상담 창구를 다양화해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윤효식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은 “가상현실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상담1388 홍보관을 운영하게 됐으며, 다양한 청소년 상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청소년 보호와 예방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