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및 청각 장애인 위한 세계 옛이야기 책 발간
발달 및 청각 장애인 위한 세계 옛이야기 책 발간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21-08-2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하순부터 장애인도서관 등 관계 기관에 무상으로 배포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발달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한 생태정보 도서 3종을 8월 25일 발간하고 장애인도서관 등 관계 기관에 무상으로 보급한다. 

생태정보 도서 3종은 ▶우리 동네 나무들 ▶빙글빙글 물방울의 여행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세계 옛이야기이다.

국립생태원에서 발달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해 발간한 생태정보 도서 3종 [사진=환경부]
국립생태원에서 발달 및 청각 장애인을 위해 발간한 생태정보 도서 3종 [이미지=환경부]

‘우리 동네 나무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무 30종을 소개하고 만화와 이야기, 계절에 따른 나무의 사진, 간단한 생태 정보를 담아 발달장애인이 읽기 쉽도록 제작했다.

인지적 어려움을 가진 발달장애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우리 주변 생태를 주제로 선정했고 쉬운 글과 만화, 사진을 활용하여 흥미와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글자의 크기와 굵기를 확대하고, 문장을 짧게 작성하는 등 가독성을 높였다.

발달장애인용 도서 ‘우리 동네 나무들’ 본문 [이미지=환경부]
발달장애인용 도서 ‘우리 동네 나무들’ 본문 [이미지=환경부]

‘빙글빙글 물방울의 여행’은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후 변화 현상과 그 원인을 재미있는 생태동화로 엮었으며,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세계 옛이야기’는 세계 옛이야기 속 삶의 지혜를 담았다. 

이들 도서 2종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로 개발됐으며, 이 도서의 일반판은 각각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과학도서와 2020년 환경부 우수환경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수어영상도서 ‘빙글빙글 물방울의 여행’ 장면 [이미지=환경부]
수어영상도서 ‘빙글빙글 물방울의 여행’ 장면 [이미지=환경부]

수어영상도서 2종은 총 22편의 주제를 각각 약 10분에서 20분 길이의 영상으로 제작됐으며, 정확한 수어 구연의 감수를 위해 수화 통역 전문가도 참여했다. 또한 수어, 음성, 자막, 배경 화면 등을 복합 구성하여 장애인, 비장애인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고, 디지털 비디오(DVD)로 제작되어 8월 하순부터 장애인도서관 등 관련 단체에 무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수어영상도서의 영상(음성도서) 등의 자료는 국립생태원(www.nie.re.kr)과 국립장애인도서관(www.nld.go.kr) 누리집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