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스페이스 xx는 6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과거현재형: 현재를 부른 과거”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미술사학자 장보영이 기획하고, 인테리어 디자이너 변경미가 공간 디자인을 담당하였으며, 김영은, 변경미&레즐리 해리스, 이재욱, 최원준이 참여했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스페이스 xx는 6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과거현재형: 현재를 부른 과거”를 개최한다. [사진제공=스페이스xx]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스페이스 xx는 6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과거현재형: 현재를 부른 과거”를 개최한다. [사진제공=스페이스xx]

 전시는 젠트리피케이션이 진행된 문래동의 현재를 매개하거나, 그럼에도 잔존하는 군사정권의 흔적, 끝나지 않은 한국 전쟁 등 근현대사의 문제들을 동시대의 관점에서 다룬다. 또한 부적절한 대처가 불러온 베트남의 에이즈 확산 문제, 전 인류의 삶을 뒤흔든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와 같이 좀더 보편적인 이슈들을 다루어 과거가 되어가는 현재의 이슈에 대한 공적 기억이 형성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서로 다른 시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전시작은 일견 느슨하게 연결된 듯 보이는 과거와 현재가 밀접하게 닿아 있음을 보여준다.

이 전시는 전쟁, 질병, 정치권력 등과 연루된 근접한 과거를 현재의 시점에서 재고한 컨템포러리 아트 작업으로 구성하였다. 시각, 청각, 내러티브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전시작들은 기억과 흔적, 기록을 단서로 삼아 과거와 현재를 매개하고 새로운 경험, 개인적, 공적 기억을 만들어 낸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스페이스 xx는 6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과거현재형: 현재를 부른 과거”를 개최한다.  [사진제공=스페이스 xx]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스페이스 xx는 6월 26일부터 7월 18일까지 “과거현재형: 현재를 부른 과거”를 개최한다. [사진제공=스페이스 xx]

 사진, 영상, 사운드 설치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제작한 작품은 데이터 분석이나 EEG(뇌전도) 기계와 같은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고 컨템포러리 아트의 영역을 넓힌다.

[사진제공=스페이스 xx]
[사진제공=스페이스 xx]

 

 

또한 작품과 전시 공간과의 상호작용 하에서 전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간 디자인은 관객이 느끼는 경험을 극대화한다. 각각의 동선을 이어주면서 큰 흐름을 제시하는 전시 디자인은 사회적, 물리적 거리두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팬더믹 상황과 그 이후에서의 전시 모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