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과 외국인 입국자가 한국을 처음 만나는 공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가야금 선율을 듣고 조각보 등 아름다운 한국의 전통문화를 감상하며 입국할 수 있도록 첨단기술을 접목한 예술 작품을 설치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동편 입국장에 설치된 미디어월.  '조선왕실 보자기'를 주제로 한 영상이 펼쳐진 모습. [사진=문화재청]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동편 입국장에 설치된 미디어월. '조선왕실 보자기'를 주제로 한 영상이 펼쳐진 모습.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동편 입국장에 전통문화를 주제로 미디어아트를 설치해 3월 29일부터 공개했다. 우리 문화재와 정보통신 기술력을 접목한 예술 작품을 통해 한국에 대한 첫 인상에서 아름답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입국장에는 3개의 발광다이오드(LED) 미디어월이 설치되었는데 전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1.5mm 도트피치의 초고밀도 제품으로 고해상도 영상관람에 최적화 되어 있다. 주제는 △조선왕실 보자기 △나전칠기 △전통춤 △한글 △AI 관광지도 5가지이다.

왕실 보자기와 나전칠기의 아름다운 문양을 극대화한 작품들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과 국가무형문화재의 작품을 기반으로 했다. 전통춤은 다채로운 연출로 역동적인 춤사위를 표현한 승무, 태평무, 강강술래 등이 소개된다. 한글 영상은 한글의 탄생을 보여주는 움직임과 함께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도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글자로 구성되었다. 각 콘텐츠는 4분간 상영된다.

'한옥문살'을 주제로 한 키네틱아트. [사진=문화재청]
'한옥문살'을 주제로 한 키네틱아트 작품. [사진=문화재청]

이외에도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가상적인 현실을 연출하는 영상 시스템인 키네틱아트(Kinettic Art) 4개, 투명LED로 이루어진 전통문화 미디어가 설치되었다.

키네틱아트로는 ▲가야금 선율 ▲전통 조각보 ▲한옥문살 ▲책가도를 주제로 했다. 가야금 선율 조형물은 가야금 현의 움직임을 표현해 은은한 가야금 선율이 흘러 여행객의 피로를 풀어줄 작품이 될 것이다. 조각보와 한옥문살은 창가 쪽에 설치하여 블라인드(가리개)와 장지문 형태로 구현했다.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을 살리면서 동시에 입국객이 움직일 때 강한 햇빛을 자연스럽게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 시각적인 편안함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책가도'를 주제로 한 키네틱아트 작품. [사진=문화재청]
'책가도'를 주제로 한 키네틱아트 작품. [사진=문화재청]

또한 책장과 서책을 중심으로 각종 문방구와 기물 등을 그린 18세기 회화 책가도 영상은 324개의 모바일 기기가 수직으로 움직이며 그림을 구현하고 나비를 쫓아 뛰어다니는 고양이가 모바일 움직임에 맞춰 넘어지거나 뒹굴어 유쾌함을 선사하게 된다.

이번 전통문화 미디어 설치는 지난해 1월 31일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업한 것으로, 인천국제공항 총 4개 입국장 중 사업이 완료된 것이다. 나머지 입국장도 전통문화와 첨단기술이 함께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