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 바이러스 확산에 우려가 많은 가운데 서울시민들이 마시고 손을 씻는 수돗물, 아리수는 바이러스에 안전한가?

서울시는 24일 시민이 매일 쓰고 마시는 수돗물은 정수처리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완벽히 제거되므로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고 밝혔다.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의 고도정수처리 장치(왼쪽)과 염소처리(오른쪽) 과정. [사진=서울시]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의 고도정수처리 장치(왼쪽)과 염소처리(오른쪽) 과정. [사진=서울시]

현재 아리수는 한강에서 원수를 가져와 각 아리수정수센터에서 적정약품으로 불순물을 걸러내는 1차 처리 후, 오존과 입상활성탄(숯)으로 구성된 고도정수처리공정을 거친다. 정수처리 최종 공정은 미생물 억제를 위해 적정량의 ‘염소’를 투입한다. 이 과정을 통해 법정 ‘정수처리기준’을 월등히 넘어 바이러스의 99.99% 이상 제거하고 있다.

미국질병관리본부(CDC)와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바이러스는 물로 전파될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물을 통해 전파되는 수인성 바이러스보다 염소 소독에 약해 기존 정수처리공정을 통해 완벽히 제거 가능하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서울시는 법정 운영기준보다 까다로운 자체 기준을 적용하므로 바이러스 및 수인성 질병에 안전하며 언제 어디서든 끓이지 않고 바로 마셔도 좋다고 발표했다.

국가공인 바이러스 검사기관인 서울물연구원은 3개월마다 6개 아리수정수센터의 원수 및 정수(수돗물)에 대해 수인성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으며, 최근 10년간 검사한 수돗물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가 없었다.

서울시 백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의 아리수는 코로나바이러스뿐 아니라 각종 미생물로부터 안전하고 깨끗하다.”며 “일상생활의 필수품이자 기본인 수돗물만큼은 믿고 마시고 사용할 수 있도록 수질 분석과 관리,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