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란산 원유수입 예외조치 시한(5월3일)을 한달 앞두고 한국과 미국이 28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예외조치를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외교부는 25일 “정부 관계부처 합동대표단이 28일 오전 미국 워싱턴에서 대이란 제재 예외 협의 미국측 수석대표인 프랜시스 패논 (Francis Fannon) 국무부 에너지 차관보와 미국의 대이란 제재에서 우리나라의 예외국 지위 연장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대표단은 외교부 윤강현 경제외교조정관을 수석대표로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관계관으로 구성됐다.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따라 미국은 2018년 11월 5일 자국의 대(對) 이란제재를 복원하면서 우리나라 등 8개국에 이란산 원유를 180일간 한시로 수입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상당한 원유 수입량 감축'을 전제로 예외 인정을 한 만큼 6개월마다 연장여부를 협상해야 한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 예외국 발표 이후 우리 정부는 예외 연장을 위해 미측과 긴밀한 협의를 계속 해왔다.

정부대표단은 또 27일(수) 브라이언 후크 (Brian Hook) 국무부 이란특별대표를 면담하여 미국의 대이란 제재 정책 관련 공동 관심사를 논의한다. 아울러 데이비드 페이먼 (David Peyman) 국무부 금융위협대응‧제재 부차관보를 면담하여 비제재 분야의 대이란 수출 등 관련 우리 업계의 애로사항에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