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뉴욕)에 참석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3월 28일 (목) 르 드리앙(Le Drian) 프랑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실질협력, 기후변화 등 세계적 현안, 최근 한반도 정세 등을 협의하였다. [사진=외교부]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뉴욕)에 참석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3월 28일 (목) 르 드리앙(Le Drian) 프랑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실질협력, 기후변화 등 세계적 현안, 최근 한반도 정세 등을 협의하였다. [사진=외교부]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뉴욕)에 참석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3월 28일 (목) 르 드리앙(Le Drian) 프랑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실질협력, 기후변화 등 세계적 현안, 최근 한반도 정세 등을 협의하였다.

 강경화 장관과 드 드리앙 장관은 양국이 2월 뮌헨안보회의 계기 한-불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는 등 지난 10월 한-불 정상회담 이후 고위급 교류를 통해 양국간 실질협력 사항을 긴밀히 협의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였다.

 강 장관은 유럽연합(EU)측의 철강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고, 한국 철강재가 유럽연합내에서 생산되어 수출되는 자동차, 가전 등의 중간 재료로 공급되는 만큼 현지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에도 기여하는 바, 향후 유럽연합(EU)측 사후검토 절차시 쿼터물량 확대 등 우리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프랑스의 지원을 당부하였다.

 양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한불 양측간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나가는 한편, 북미간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 북핵 문제의 실질적 진전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였다.
 이와 관련 강 장관이 EU 주요국이자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의 역할을 강조하였고, 르 드리앙 외교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프랑스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 의지를 재확인 하였다.

 양 장관은 양국이 민주주의, 자유무역 및 다자주의에 입각한 세계질서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협력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기후 변화 등 세계적 현안에 대한 양국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번 한-불 외교장관회담은 지난 2월 한-불 외교장관회담 이후 1달여 만에 개최되어 양국 장관간의 소통 강화 및 우의 증진 및 한-불간 긴밀한 협력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양측간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UN Peacekeeping Ministerial)는 2015년 오바마 대통령-반기문 사무총장이 공동주최한 '평화유지 정상회의' 후속회의로, 각국 공약 점검 및 신규 공약 제시를 목표로 2016년 출범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한국 외교장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이 회의에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