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제100주년 3‧1절을 맞이하여 3월 1일 오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각계각층의 국민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번 기념식은 ‘함께 만든 100년, 함께 만드는 미래’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역사와 민주주의 상징인 광화문광장에서 국민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실외행사로 열린다. 광화문광장 전체에 무대와 객석 1만여 석을 설치하고, 일반 국민의 참석이 가능하도록 행사장 외곽에도 개방공간을 마련해 대형 LED 스크린과 의자를 배치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제100주년 3‧1절을 맞이하여 3월 1일 오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각계각층의 국민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한다. [사진=행정안전부 누리집 갈무리]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제100주년 3‧1절을 맞이하여 3월 1일 오전 11시 광화문광장에서 각계각층의 국민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한다. [사진=행정안전부 누리집 갈무리]

 

기념식은 만세운동 행진이 행사장인 광화문광장에 집결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만세운동 행진은 100년 전 그 날의 길을 따라 독립문과 대한문에서 각각 출발하는 두 개의 행진으로 진행되며, ‘광복군 서명 태극기’와 ‘김구 서명문 태극기’ 등 대형 역대 태극기를 앞세우고 수기 태극기, 만장 등을 흔들며 시민들과 함께 행진한다.

또한, 광화문에서도 3‧1운동 당시 가장 널리 사용된 태극기로 알려진 ‘진관사 태극기’를 복원해 국민대표 33명이 군경의장대와 함께 행진해 무대에 오를 계획이다. 국민대표 33인은 5부요인을 비롯해 생존 애국지사와 독립유공자 후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강제징용 피해자, 이산가족, 6‧25 전사자 유가족과 월남전 참전용사, 민주화운동 유가족 등과 함께 경찰, 소방관, 학생 등 대한민국의 과거‧현재‧미래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인물들로 구성하였다.

만세운동 행진 대열이 들고 온 대형 태극기가 객석 참가자들의 머리 위를 지나 행사장을 빠져 나가고 나면, 아나운서 최원정·배성재 씨의 사회로 개식 선언과 함께 팡파르가 울려 퍼지는 것으로 공식 행사가 시작된다.

기념식이 시작되면 먼저 독립선언서를 낭독한다. 독립선언서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발행한 ‘쉽고 바르게 읽는 3‧1독립선언서’로 낭독된다.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한완상 위원장을 비롯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참여한 독립유공자 후손, 학생, 자영업자, 경찰, 현충원 의장대 등의 독립선언서 낭독 영상이 상영되고 나면, 이를 이어받아, 광복회장과 각계각층의 국민대표들이 현장에서 낭독하게 된다.

국민의례는 국군 교향악단의 연주에 맞추어 진행된다. 국민의례가 끝나면 3‧1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씨와 첼리스트 이정란 씨의 헌정공연이 이어진다.

독립유공자 포상은 총 334명의 수상자 중 총 5명에게 친수한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故 유관순 열사에 추가포상도 진행되는데, 3·1운동의 상징으로서, 국민들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과 애국심 함양의 표상이 되어 민족정기 선양에 기여하고, 비폭력·평화·민주·인권의 가치를 드높이는 등 국가의 기초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한 공적으로 최고 등급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된다.

독립유공자 포상과 기념사가 끝나면 제100주년 3‧1절 기념영상이 상영된다. 영상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부터 평창동계올림픽에 이르기까지 평화를 향한 과거 100년의 모습과 함께 3‧1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 중심국가로 나아가는 희망의 메시지를 통해 기념식 주제인 ‘함께 만든 100년, 함께 만드는 미래’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계획이다.

기념영상이 끝나고 정오가 되면 전국 주요지역을 5G 등으로 연결해 나각‧나발소리에 맞추어 만세삼창을 진행한다. 만세삼창은 100세의 임우철 애국지사와 2005년 방송된 장애극복 프로그램 출연자인 원종건 씨, 그리고 최연소 100주년 위원회 서포터즈인 14세 최서윤 양이 선창자로 나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도약과 화합을 기원하며 온 국민과 함께 만세를 외칠 계획이다.

특히, 만세에 맞추어 태극기를 매단 드론 50대가 날아올라 숫자 ‘3’과 ‘1’을 형상화하고, 무대 뒤로 15×10m 크기의 대형 태극기가 게양되며, 블랙이글이 인왕산 부근에서 비행해 숫자 ‘100’을 그려내어 기념식의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기념공연은 가수 비와이, 배우 고아성 씨 및 영화 ‘항거’ 출연진과 가수 인순이 씨 등이 출연해 총 4막으로 진행된다. 1막에서는 랩퍼 비와이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나의 땅’을 부르고, 2막에서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평화와 독립을 향한 노력을 무용으로 해석해 보여준다. 3막에서는 유관순과 서대문형무소에서 함께 지낸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1년 간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항거’의 배우 고아성 씨와 출연진들이 등장해 ‘아리랑’을 합창한다. 4막에서는 가수 인순이 씨를 비롯한 전 출연진들이 무대에 올라 객석 참가자들과 함께 락버전으로 편곡된 ‘아리랑’을 부르고, 기념공연이 끝날 무렵에는 다시 한 번 블랙이글이 비행해 광화문 상공에 태극문양을 그려낼 계획이다.

기념공연 후 임우철 애국지사로부터 청년 20명이 횃불을 전달받는 ‘독립의 횃불’ 출정식을 끝으로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은 끝이 난다.

기념식장은 과거 100년이 미래 100년에 희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의 기본 엠블럼을 모티브로 숫자 ‘100’을 형상화하여 제작하였다. 특히 메인무대와 별도로 숫자 ‘00’에 해당하는 부분을 중앙무대로 설치해 기념식 참석자 전체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광화문광장 주변에는 3‧1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평화와 독립을 염원했던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자 독립운동 당시 사용했던 태극기와 현재 태극기를 대형으로 걸릴 예정이다. 주요 건물에 걸리는 태극기는 최대 51×34m의 크기로 광화문광장 일대를 하나의 기념식장 형태로 조성한다.

인근 교보생명빌딩에는 ‘남상락 자수 태극기(1919년)’, 현대해상빌딩에는 ‘진관사 소장 태극기(1919년 추정)’, 세종문화회관에는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태극기(1923년 추정)’, KT 광화문빌딩에는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태극기(1940년대 전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는 ‘김구 서명문 태극기(1941년)’,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는 ‘뉴욕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 게양 태극기(1942년)’와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1945년)’를 게시하고 정부서울청사에는 현재 태극기를 게시한다.

특히, 이번 기념식에서는 제100주년 3‧1절을 온 국민과 함께 기념하기 위해 3월 1일 정오를 기해 전국적으로 동시에 타종과 만세행사가 진행된다. 국 동시 타종 및 만세행사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 예정인 5G기술을 활용해 광화문광장과 연결해 다원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