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돈화문국악당(예술감독 김정승)은 10월 한 달간, 국악로 투어콘서트 ‘돈화문나들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돈화문나들이>는 돈화문로에 담겨있는 역사·문화적 소재를 발굴하여 답사와 공연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국악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이다.

<돈화문나들이>에서는 1930년대 인력거꾼으로 변신한 배우가 돈화문로를 직접 안내하며 돈화문, 옛 국립국악원 터, 조선성악연구회 터, 운당여관 터, 종묘 돌담길 등에 얽힌 국악 이야기를 전한다. 또한 이동백, 박귀희 명창, 신여성을 대표하는 ‘단발랑 강향란’ 등 다양한 역사 속 캐릭터들을 투어 코스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투어를 마친 뒤 이어지는 돈화문국악당 공연장에서는 궁중 무용 ‘춘앵무’를 시작으로 가야금 병창, 판소리, 다함께 부르는 민요까지 한자리에서 다양한 국악의 묘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공연에는 가객 하윤주, 소리꾼 조엘라, 정윤형 등이 출연한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은 10월 한 달간 ‘국악로 투어콘서트-돈화문나들이’를 진행한다. [사진=서울시청]
서울돈화문국악당은 10월 한 달간 ‘국악로 투어콘서트-돈화문나들이’를 진행한다. [사진=서울시청]

2016년 개관한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올해 지난 5월 8일부터 25일까지 돈화문로 일대에서 12회의 야외콘서트를 진행하여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국악당은 국내 최초의 국악 로드 콘서트 ‘돈화문나들이’를 통해 국악의 대중화와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이 위치한 ‘돈화문로’는 조선시대 왕이 걸었던 거둥길로서 왕과 백성이 만나는 소통의 장소였다. 궁중 물류와 문화가 드나들어 다양한 문화예술이 꽃피었던 곳으로 전해진다.

<돈화문나들이>는 오는 10월 2일(화)~31일(수) 평일 10:00, 14:00, 토요일 11:00 진행하며, 서울돈화문국악당 홈페이지와 인터파크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참가비는 어린이, 초중고생 1,000원, 성인 5,000원이며, 청소년 20인 이상 단체 예약 시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돈화문국악당(02-3210-7001~2)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