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수석·비서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북한이 미국인 억류자 석방에 이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환영한다”며 “우리에게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출처=청와대]

문 대통령은 “첫째,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초기 조치로서 비핵화가 시작됐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상당한 성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셋째로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간의 시간 통일에 이어 남북정상회담 때 약속했던 사항들을 하나하나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한 준비가 양국 간에 잘 진행되고 있고 우리 정부도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전 세계가 한마음으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한반도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하는 일”이고 “지방선거의 유ㆍ불리를 초월하는 일이다”며 “우리 정치권도 이 문제만큼은 부디 한마음이 되는 정치를 국민께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