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은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채택해,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3국이 공동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전 도쿄 영빈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대신,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를 갖고, 3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고, 한반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일본 도쿄 영빈관 '카초노마'에서 9일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본 도쿄 영빈관 '카초노마'에서 9일 열린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4·27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 완전한 비핵화와 핵 없는 한반도 실현에 관한 목표를 직접 확인했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남북 관계의 발전을 위한 실천 조치를 담은 판문점 선언을 채택했음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한 북한과 국제사회와의 대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져 냉전적 대결구도가 해체되고, 한반도와 동북아 및 세계의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역사가 만들어지길 바란다면서, 이 과정에서 한국은 일본·중국과 전략적 소통과 협조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나는 오랜 시간 진솔한 대화를 통해 김 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의 폐기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힌 것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의지를 잘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와 리커창 총리는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된 데에 축하와 환영의 뜻을 전하면서, 일본과 중국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으로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3국 정상은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채택해, 판문점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3국이 공동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상들은 세 나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특히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협력, 감염병·만성질환 등 보건 협력과 고령화 정책 협력, LNG 협력, ICT 협력 등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정상은 2020년까지 3국간 인적 교류 3,000만명 이상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캠퍼스아시아 사업 등 청년 교류 사업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3국 협력을 더욱 내실 있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3국 정상회의를 정례화해 나간다는 의지를 재확인하고, 3국 협력사무국(TCS)의 역할을 확대하고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3국은 다음 한·중·일 정상회의를 중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