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트위터를 통해 “매우 기대되는 김정은(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이 싱가포르에서 6월 12일 개최될 것”이라고 밝히고 “우리 양측은 모두 회담을 세계 평화를 위한 매주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트위터로 북미정상회담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출처=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트위터로 북미정상회담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출처=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청와대는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두 지도자의 담대한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며 “두 정상의 만남으로 세계에서 마지막 남아있는 냉전과 분단의 구조가 해체되고,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문이 활짝 열리기를 기대한다”는 성명을 냈다.

북미정상회담 일자와 장소 결정에 우리나라 주변국들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미회담 날짜와 장소가 정식으로 결정된 것을 환영한다. 이 역사적인 북미회담으로 핵문제, 미사일문제, (일본인)납치 문제가 진전되는 기회가 되기를 강하게 기대한다"며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고 북한에 관한 문제가 해결되도록 일본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를 위해서는 미일, 한미일, 중국, 러시아 등 국제사회와 긴밀히 연대해가는 것이 중요하고 일본은 그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중국도 외교부 대변인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