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은 5월 12일(토) 오후 1시부터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의사기념관 대강당에서 제37회 국학연구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용서와 치유에 대한 종합적 연구”.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1부에선 △선도문화와 용서(발표 국제뇌교육대학원 조남호 교수)△용서하는 인간-뇌교육적 인간학(발표 국제뇌교육대학원 이승호 교수)라는 주제로 각각 박표를 하고 이에 관해 경복대학교 이인철 교수가 논평을 한다.

국학연구원장 조남호 교수
국학연구원장 조남호 교수

 

2부에서는 △어떻게 용서할까?-효과적인 용서의 전략과 실제(발표 서울교육대학교 김광수 교수) △어떻게 사과할까?-효과적인 사과의 구성요소 분석(발표 덕성여자대학교 오영희 교수)가 한 후 건국대학교 박종효 교수가 논평을 한다.

이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신혜숙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을 할 예정이다.

국학연구원 조남호 원장(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용서는 개인 문제부터 사회 정치적 문제에까지 관련된 문제이고, 동서양의 종교와 사상에서 각자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용서는 이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치유와 관련이 있다”며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의미를 가진 용서-치유를 크게는 철학적, 뇌교육학적 입장과 심리학의 입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라고 이번 학술대회 개최 목적을 밝혔다.

조 교수는 특히 “ 한국식 치유방법인 선도-뇌교육적 의미와 현대 서양적 심리학적 사고방식을 대비해서 고찰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국학원구원 제37회 학술대회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부설 국학연구원이 주최하고 서울국학원, 서울 서초구국학기공협회가 후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