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전국과학전람회와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개최 요강이 확정 발표됐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는 오는 1월 20일부터 2월 14일까지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석사 후보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전국의 과학 꿈나무들은 모두 모여라!

국립중앙과학관은 학생과 교원‧일반인의 과학탐구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우수과학인재 발굴을 통해 국가과학기술 기반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제71회 전국과학전람회’와 ‘제46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2025년도 개최 요강을 9일 확정・발표했다.

전국과학전람회 포스터 양식. 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전국과학전람회 포스터 양식. 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이번 개최 요강에는 접수일자 및 심사일정, 출품 자격과 절차, 작품심사, 시상계획, 수상작품 전시 등에 관한 사항들이 포함돼 있다.

이번 대회는 17개 시‧도 교육청의 지역 예선대회를 통과하고 본선에 진출한 300여점의 출품작에 대해 교수, 연구원, 변리사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서류심사 및 면담심사 등을 거쳐 대통령상 등을 결정하고 본선 출품작품은 국립중앙과학관 미래기술관 3층 특별전시실에서 일반 국민에게 공개된다.

올해부터는 3년 간 주요 대회 일정을 고정해 참가자의 대회 준비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개선했고, 대회 활성화를 위해 참가경험이 없는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대회 준비 및 과학탐구/과학발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5년 대회의 개최 요강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에 공개돼 있다. 

과학기술전문사관 첫 석사 후보생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는 오는 1월 20일부터 2월 14일까지‘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석사 후보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전문사관 제도는 우수한 과학기술인재가 군복무 기간 동안 경력단절 없이 국방과학기술 분야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제도로서, 우수한 이공계 학생을 선발해 후보생 양성과정을 거친 뒤, 현역 장교 신분으로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학사 재학생 대상으로만 후보생을 모집했으나, 지난해 과기정통부와 국방부 간 열린 제1회 미래 국방과학기술 정책협의회를 통해 모집 범위를 기존 학사급에서 석사급으로 확대, 2025년부터는 석사 신입생을 대상으로 후보생을 새롭게 모집하게 됐다. 석사 후보생은 매년 1월부터 5월까지, 학사 후보생은 8월부터 12월까지 모집·선발을 실시할 예정이다.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석사 후보생은 전국 이공계 대학원 석사과정 학생 중 2025년 3월 제1학기 재학생 또는 2025년 9월 제2학기 복학 예정자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모집계열은 기계·항공, 전기·전자·컴퓨터, 기타 이공계 및 자연계열(재료, 화공·고분자·에너지, 물리, 화학·생명과학) 분야이며, 모집인원은 25명 이내로 성별 제한은 없다.  

과학기술전문사관 석사 후보생으로 선발되면 학위과정 재학 중 국방과학연구소(ADD) 현장 실습 교육 등 양성 과정을 거치고, 학위 취득 후에는 8주간의 군사훈련을 거쳐 연구개발 장교(과학기술전문사관)로 임관해 국방과학연구소(ADD) 등 국방 연구개발 기관에서 3년간 복무하게 된다.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석사 후보생’에 지원하는 학생은 1월 20일부터 2월 14일까지 과학기술전문사관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과학기술전문사관지원센터(042-350-1133, 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