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이 생물과 과학, 문화자원을 흥미롭게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예비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교과과정 연계 전시 해설 프로그램인 ‘교과서 속 생물자원 투어’를 오는 1월 14일부터 운영한다. 국립부산과학관은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오는 1월 25일과 2월 1일 초등 3학년 이상 동반 25가족을 대상으로 ‘보면 볼수록 신기하고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백제금동대향로!’를 운영한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어린이박물관 전시물과 함께 체험활동을 즐기는 ‘참방참방 Play’와 ‘상자가 열리면’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립익산박물관은 치미 특별전 연계 체험 프로그램 ‘와박사의 모자를 찾아라!’와 ‘박물관 속 고도 익산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립대구박물관은 개관 30주년 기념 특별전과 연계한 특별 강연 ‘세기의 발굴, 백제금동대향로’를 오는 1월 8일 개최한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겨울방학 맞이 ‘과속투어’ 운영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예비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교과과정 연계 전시 해설 프로그램인 ‘교과서 속 생물자원 투어(과속투어)’를 오는 1월 14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속투어’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생물을 전시관에서 직접 만나보는 방학 프로그램으로 1학기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전시해설과 생물자원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교과서 속 섬·연안 생물자원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해설 중심 방식과 달리, 표본을 관찰하고 생물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연구자의 방’ 체험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교과서에 실린 실험활동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으며, 책에서만 보던 생물자원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과속투어’는 오는 1월 14일부터 2월 13일까지 주 3회 운영한다. 예비 초등학교 1-3학년은 화요일과 목요일에, 4-6학년은 수요일에 진행하는 투어를 신청하면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과속투어는 사전 예약 프로그램으로 자원관 누리집 상단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국립부산과학관과 함께 겨울방학 보내기
국립부산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전시 및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상상력을 자극하는 과학 전시가 있다.

특별전시 ‘빈센트 발 : Art of Shadow’에서는 사물의 그림자를 활용한 예술작품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다. 전시는 김진재홀에서 3월 3일까지 진행되며, 연계 워크숍을 통해 나만의 그림자 작품을 만들어보는 심화 과정도 제공된다.
‘에코가 그린(Green) 세상’ 전시에서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미디어쇼로 미래 에너지를 주제로 한 ‘넷제로 수호대’의 모험이 펼쳐진다. 4개의 로봇팔, 대형 디스플레이, 도시모형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최첨단 기술 전시로 상설전시관 3관에서 매 정각 및 30분에 볼 수 있다.

체험형 과학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다. 야외 방탈출 게임 형식의 추리 미션 챌린지 ‘사라진 미래 : 어느 과학자의 비밀’에서는 과학자의 비밀편지를 해독하고 과학관 곳곳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이 외에도 주말 꿈나래동산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보드게임을 즐겨볼 수도 있다.
과학을 더 깊게 탐구하려면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2025년 겨울학기 교육 프로그램은 오는 1월 4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창의탐구교실, 실험탐구교실, 인공지능(AI)교실, 소프트웨어 코딩 교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겨울방학을 맞아 해부교실, AI프로젝트 : K-콘텐츠, 3D공학 등 신규 프로그램이 다수 추가됐다. 교육은 1일 과정과 4일 연속과정으로 나눠 진행된다.
2025년 AICE FUTURE 인공지능 겨울캠프(3급)는 1월 14일부터 16일까지, 제14회 미래와소프트웨어와 함께 하는 꿈찾기 캠프는 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청소년들의 미래 직업 탐색 기회와 과학 배움의 장을 제공한다.
국립부여박물관 겨울방학 프로그램 ‘백제금동대향로’

국립부여박물관은 오는 1월 25일과 2월 1일 오후 1시30분부터 3시30분까지 상설전시실과 세미나실에서 초등 3학년 이상 동반 25가족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프로그램 ‘보면 볼수록 신기하고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백제금동대향로!’를 운영한다.
접수는 오는 1월 4일부터 13일까지며, 국립부여박물관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국립부여박물관 유튜브 시청과 오리엔테이션 △백제금동대향로 강의(백제금동대향로 속 세상, 발굴이야기, 제작과정, 향로의 예술성과 가치) △향 피우기 체험 △진품 감사 △Q&A : 백제금동대향로가 궁금해요! △신비로운 팝업 향로 놀이북 만들기 △내가 만든 향로 속 세상 발표 및 기념 촬영 등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문의는 국립부여박물관 교육팀(041-830-8431, 8440).
국립전주박물관 겨울방학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국립전주박물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박물관 전시물과 함께 체험활동을 즐기는 ‘참방참방 Play’와 ‘상자가 열리면’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방참방 Play는 참방참방 놀이터에서 체험을 하며 미션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오는 1월 8일부터 2월 18일까지 평일 오후 3시부터 2시간동안 어린이박물관 3층 1실 참방참방 놀이터에서 운영한다. 어린이 관람객을 대상으로 붓끄, 휘릭이, 먹토리, 붓꼬마를 따라 전시실을 돌아다니며 활동지를 풀고 기념품을 받아가는 프로그램이다.
현장에서 접수하며, 참가비는 무료고, 설문 참여 후 기념품을 증정한다.

‘상자가 열리면’ 프로그램은 2월 28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어린이박물관 2층에서 운영한다. 평생도 교육상자를 활용한 자율 상시 체험으로 보호자와 어린이가 같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평생도 상자에서 조선시대의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보고, 나의 평생도 카드에 2025년 나의 모습을 상상해 그려보기를 내용으로 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국립익산박물관 전시연계 어린이 체험활동
국립익산박물관은 미륵사지 출토 치미 특별전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 ‘와박사의 모자를 찾아라!’와 전시실을 돌며 학습 자료 등을 통해 전시물을 즐기는 ‘박물관 속 고도 익산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와박사의 모자를 찾아라!’는 오는 3월 2일까지 특별전시실에서 매주 주말 및 공휴일 50부 선착순 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초등학생 이상이 대상이다. 내용은 전시를 관람하고 입구에 있는 촉각체험물을 직접 만져보기. 색연필로 문지르기 체험을 통해 활동지를 완성하기 등으로 진행되며, 전시해설은 제공되지 않는다.

‘박물관 속 고도 익산 여행’은 1월 4일부터 26일까지 매주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익산박물관 익산백제실과 미륵사지실 등에서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전시실을 탐험하며 학습자료 자율풀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청문의는 063) 830-0942-3.
국립대구박물관, ‘세기의 발굴, 백제금동대향로’ 강연

국립대구박물관은 개관 30주년 기념 특별전 ‘향의 문화사 : 염원에서 취향으로’와 연계한 특별 강연 ‘세기의 발굴, 백제금동대향로(국보)’를 오는 1월 8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
강의에서는 부여 능산리 발굴현장에서 백제금동대향로를 발견하는 긴장감 넘치는 순간부터 백제금동대향로의 형태, 문양, 구성을 천천히 살펴보며, 향을 실제 어떻게 피웠을지 등을 들여다볼 예정이다. 한마디로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감상을 돕는 강의다.

강의를 듣고 기획전시실에 전시된 백제금동대향로를 직접 관람한다면 국보 중의 국보 백제금동대향로를 감상하는 감흥은 새로울 것이다. 참고로 백제금동대향로는 오는 1월 9일까지 전시되며, 1월 10일부터는 복제품으로 대체 전시된다.
이번 강연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국립대구박물관 누리집(교육/행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