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휴가철을 맞아 해양수산부와 문체부 등이 코리아둘레길과 등대, 국가어항 등을 돌아보며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체험 이벤트를 마련했다. 해양수산부는 전국 14개 등대, 국립등대박물관 등 총 21곳에서 오는 7월 1일부터 7일까지 “제1회 대한민국 등대주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7월 한 달간 ‘코리아둘레길 등대코스 방문 행사’를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또 '제6회 국가어항 디지털 사진 공모전'을 오는 6월 28일부터 10월 18일까지 진행한다.
‘제1회 대한민국 등대주간’ 열린다

해양수산부는 전국 14개 등대, 국립등대박물관 등 총 21곳에서 오는 7월 1일부터 7일까지 “제1회 대한민국 등대주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선박 안전을 위한 등대의 중요성과 해양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7월 1일 ‘세계등대의 날’을 맞아,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매년 7월 첫째 주를 등대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전국에 걸쳐 진행하기로 했다.
그 동안 등대문화 행사 등이 지역별로 분산 개최돼 국민들의 관심을 끄는데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올해부터 등대주간에 다양한 문화행사를 집중 운영한다.
7월 1주 동안 인천 팔미도등대에서는 등대체험교실(7. 4.), 여수 오동도등대에서는 등대체험 부스운영(7. 4-6.), 강릉 주문진등대에서는 등대음악회(7. 6.) 등이 열린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등대주간을 맞아 해양수산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 콘텐츠 홍보 강화를 위해 협업한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다양한 등대주간 행사와 등대스탬프투어, 코리아둘레길에 포함된 주요 등대를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인 ‘두루누비’에 소개할 예정이다.
코리아둘레길 등대코스 방문행사

아울러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대한민국 등대주간’과 ‘등대스탬프투어’, 코리아둘레길 인근 주요 등대 정보 등을 두루누비 누리집 등에서 소개하고, ‘코리아둘레길 등대코스 방문 행사(7. 1.~31.)’를 진행한다.
행사 참가자는 두루누비 어플리케이션과 ‘등대스탬프투어’ 여권으로 코리아둘레길 걷기와 등대 방문을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코리아둘레길 코스달성 이벤트 당첨자에게 해양수산부가 국민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4개 등대 숙박 시설에 대한 우선 이용권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내가 찍은 아름다운 국가어항 사진 공모전

해양수산부는 '제6회 국가어항 디지털 사진 공모전'을 오는 6월 28일부터 10월 18일까지 진행한다.
공모전은 바다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2023년 1월 이후 전국 115개 국가어항에서 촬영한 사진을 어촌어항관리시스템 누리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응모 분야는 경관과 인물을 주제로 하는 전문가 사진 부문과 자유주제인 사회관계망(SNS) 사진 부문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젊은 층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SNS 사진부문을 새롭게 신설했다. SNS 사진부문은 주제 구분없이 국가어항을 방문하고 촬영한 사진을 개인 SNS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응모작에 대해서는 전문가 심사와 대국민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22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