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채로운 교육 및 체험과정이 운영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봄학기를 맞아 오는 3월 16일부터 5월 12일까지 주말마다 개인 정규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탄소중립’을 소재로 하는 어린이 환경교육도서 ‘구독과 좋아요, 탄소제로 여행’을 발간하고, 오는 3월 5일 주요서점 등에 전자책을 무료로 공개한다. 산림청은 오는 4월 15일까지 2024년 한국숲사랑청소년단 34기 대원을 모집한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전북특별자치도 소재 소규모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어린이 환경생물 관찰교실’을 운영하고, 3월 4일부터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국립과천과학관, 봄학기 정규교육과정 및 전반기 교육 구독서비스 운영

봄학기 정규교육과정 포스터.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봄학기 정규교육과정 포스터. 이미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봄학기를 맞아 오는 3월 16일부터 5월 12일까지 주말마다 개인 정규교육과정을, 4월 2일부터 7월 31일까지 비대면 교육 구독서비스 “과학이 또옴”을 운영한다.

2024년 봄학기 개인 정규교육과정은 올해 연간 주제인 ‘과학자’를 바탕으로 기획했다. 다빈치부터 아인슈타인까지 대표적 과학자 소개는 물론, 과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바탕으로 기초과학에서부터 응용 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의 주요 개념과 실험을 유아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추어 담았다. 총 14종 교육 프로그램으로 28개 반이 열리며 총 8주간 8차시씩 운영한다.

전반기 ‘과학이 또옴’은 지난 과정 중에서 호응이 높았던 주제인 ‘쓰레기(4월)’, ‘세균과 바이러스(5월)’, ‘우주(6월)’, ‘집(7월)’을 새로운 학습 활동으로 구성했다. 월별 주제에 따른 잡지 형태의 교재 1권과 3종 내외의 체험형 활동 재료나 교구를 발송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추가 학습자료와 활동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봄학기 정규교육과정 접수는 오는 3월 7일(연간회원은 3월 6일)부터, 비대면 교육 서비스‘과학이 또옴’접수는 3월 13일부터 국립과천과학관 교육관 온라인학습관리시스템에서 시작되며 상세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찾아가는 어린이 환경생물 관찰교실’ 신청하세요

‘탄소제로여행’ 표지. 이미지 환경부.
‘탄소제로여행’ 표지. 이미지 환경부.

환경부 산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국토교통부 산하 철도공기업인 주식회사 에스알과 ‘탄소중립’을 소재로 하는 어린이 환경교육도서 ‘구독과 좋아요, 탄소제로 여행’을 공동으로 발간하고, 오는 3월 5일 주요서점 등에 전자책(e-book)을 무료로 공개한다. 

이번 어린이 환경교육도서는 두 기관이 지난해 7월부터 협업을 시작해 전문가 자문단 구성에 이어 작가 공개모집을 거친 후 현직 초등교사가 집필을 맡아 제작했다. 이 도서는 기후위기 시대에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쉽게 읽히면서도 보다 희망적인 메시지로 ‘탄소중립’을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도서는 탄소중립을 실현한 ‘2030년 미래’를 배경으로, 우리나라, 몽골, 독일 출신의 아이들이 청소년 영상제작(크리에이터) 대회에 참가해 탄소중립을 주제로 브이로그를 제작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모두 6장 103쪽으로 구성됐으며, 탄소중립 용어 등의 부록도 포함됐다. 

두 기관은 이번 도서를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2천117곳에 책자와 전문을 담은 전자파일(PDF)을 순차적으로 제공하고, 3월 5일부터 기관 누리집과 교보문고 등 주요 서점 5곳에 전자책(e-book)을 무료로 공개한다. 

한국숲사랑청소년단 대원 모집

산림청은 오는 4월 15일까지 2024년 한국숲사랑청소년단 34기 대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국숲사랑청소년단은 산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숲사랑 정신 함양을 통해 미래 숲을 가꾸고 지켜나갈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법인으로 지난 1991년부터 매년 참여대원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만 7-18세 청소년)까지 이며, 선정된 대원은 ‘탄소중립 나무심기’, ‘국제 숲탐방 원정대’, ‘리더십 훈련 전국대회’, ‘어린이 숲리더’, ‘전국 청소년 숲사랑 작품 공모전’ 등 다양한 산림교육 프로그램에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국․공립 자연휴양림 무료입장, 봉사활동확인서 발급, 우수활동 대원 포상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참가신청은 한국숲사랑청소년단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휴(Forest Human)’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숲사랑청소년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찾아가는 어린이 환경생물 관찰교실’ 신청하세요

농촌진흥청은 올해도 전북특별자치도 소재 소규모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어린이 환경생물 관찰교실’을 운영하고, 3월 4일부터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찾아가는 어린이 환경생물 관찰교실’은 환경 분야 전문 연구자가 과학 체험 기회가 적은 소규모 초등학교(100명 이하)에 직접 방문해 환경생물을 관찰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돕는 체험 행사다.

올해 관찰 교실은 3월, 6월, 10월 총 3회 운영될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3월 4일부터 15일이며,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초등학교는 담당자 전자우편(kmchon6939@korea.kr)이나 전화(063-238-3364)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