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도서전 CI. 이미지 서울국제도서전
서울국제도서전 CI. 이미지 서울국제도서전

오는 6월에 열리는 2024 서울국제도서전이 도서전의 각종 프로그램에 함께할 참가사를 모집한다. 

대한출판문화협회가 주최하고 서울국제도서전이 주관하는 2024 서울국제도서전이  오는 6월 26일(수)부터 30일(일)까지 총 5일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C&D1홀에서 열린다.

이에 앞서 2024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책마을〉 참가사, <2024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신간발표 도서 <여름, 첫 책>과 리커버 도서 <다시, 이 책>, <해외작가 초청 프로그램>공모를 진행한다.

◇ 한국 출판물의 다양성을 보여줄 〈책마을〉 

<책마을>참가사는 더 많은 출판사와 출판 관련 단체의 참여를 독려하고, 더욱 풍성한 축제로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국 출판물의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는 독립출판・아트북 출판사(제작자)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① 출간물 5종 이상인 출판사(제작자)이거나 ② 출간물 3종 이상, 굿즈 2종 이상인 출판사(제작자)이면 된다. 도서정가제 비적용 간행물을 수입∙판매하는 업체는 참가가 제한된다.

<책마을> 참가사로 선정된 출판사는 도서전 일반 참가사 부스로 중복 참여할 수 없으며 도서전 5일간 최소 1명이 도서전 현장에 나와 직접 부스 운영해야 한다. ISBN이 발급된 도서만 판매할 수 있다.

〈책마을〉 참가사 모집은 지난 12월 19일(화)에 시작하여 오는 1월 16일(화) 자정에 마감한다. 선정 결과는 1월 26일(금)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 한국 책의 우수성 알릴 <2024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서울국제도서전은 <2024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을 올 1월 31일(수)까지 공모한다. 서울국제도서전은 독창성, 심미성, 우수성 등의 다양한 가치를 겸비한 한국 책을 소개하는 플랫폼으로서, 한국 책의 우수성을 국내외로 홍보하고 한국 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을 선정한다.

공모 분야 및 대상은 1)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디자인 부문) - 출판사 또는 북 디자이너 2) 한국에서 가장 즐거운 책 (그림책 부문) - 출판사 또는 작가(글/그림) 3)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책 (만화 부문 - 웹툰, 웹소설 포함) - 출판사 또는 작가(글/그림) 4) 한국에서 가장 지혜로운 책 (학술 부문) - 출판사 또는 작가이다. 다만 아름다운 책 분야는 출판사와 북 디자이너 양측 모두의 동의를 얻은 도서만 공모 신청할 수 있다. 출판사와 북 디자이너 양측의 공모 신청 동의가 없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된다.

신청할 수 있는 도서는 △ISBN 등록 도서 △온오프라인 구매 가능 도서(공모 신청일 기준) △2023년 이후 출간 도서(출간년도에 해당하는 출판물이라면 기존에 신청하였더라도 재신청 가능)이어야 한다. 공모 신청(출품)한 모든 도서는 종당 1권씩 실물을 제출하여야 한다.

공모 신청 기간은 2023년 12월 18일부터 2024년 1월 31(수)일까지이며, 신청서는 서울국제도서전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되고 공모 신청한 도서의 실물 제출도 이 기간 내 마쳐야 한다.

◇신간발표 도서 〈여름, 첫 책〉

2024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신간발표 도서 <여름, 첫 책>에 함께할 참가사의 책을 모집한다. 신간발표 도서 <여름, 첫 책>은 도서전을 찾은 독자가 그 누구보다 먼저 신간 도서를 만나보는 프로그램이다. <여름, 첫 책> 참가사는 다가오는 2024년 여름, 도서전 개막에 맞추어 신간 도서를 선보인다. 공모 조건은 도서전 기간에 맞추어 신간 도서를 발표할 수 있는 출판사로 2024 서울국제도서전 참가사이어야 한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참가사 모집은 2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신청에 앞서 이 공모를 지원할 수 있다.

공모 기간은 2024년 1월 9일(화) - 3월 11일(월)이며 신청은 전자우편 (sibf@kpa21.or.kr)으로 공모지원서 1부, 책 소개 및 출간 계획안 1부를 함께 제출하면 된다.

◇리커버 도서 〈다시, 이 책〉

리커버 도서 <다시, 이 책>은 오랫동안 사랑받은 책, 출판사의 베스트셀러, 독자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숨겨진 보석 같은 책을 새로운 디자인으로 소개하며 익숙했던 책의 새로운 면면을 짚어본다. 공모 자격은 도서전 기간에 맞추어 리커버(표지 및 내지) 도서를 발표할 수 있는 출판사로 2024 서울국제도서전 참가사이어야 한다. 2024 서울국제도서전 참가사 모집은 2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신청에 앞서 <다시, 이 책> 공모에 지원 가능하다. 신청은 이메일(sibf@kpa21.or.kr)로 공모지원서 1부, 책 소개 및 디자인 계획안 1부를 제출하면 된다.

◇ 외국 작가 강연ㆍ북토크 <해외작가 초청 프로그램>

또한, 2024서울국제도서전은 <해외작가 초청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신청자격은 2024년 서울국제도서전 부스 참가사로 한국 입국에 결격사유가 없는 작가만 신청 가능하다. 공모 일정은 1월 9일(화)부터 2월 13일(화)까지이며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서울국제도서전(SIBF)은 전국도서전시회로 시작했던 1954년부터 지금까지 70년 가까이 출판사, 저자, 독자가 한자리에서 만나는 우리나라의 가장 큰 책 축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