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과학페어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청소년 과학페어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우리나라 미래 과학기술을 이끌어 갈 청소년들이 주인공이 될「2023 청소년 과학페어」를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과학페어는 그 간 경연대회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과학강연과 과학체험·전시 등 청소년, 시민 누구나 과학문화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과학페어는 △도전 △배움 △나눔의 3가지 주제로 구성해 운영된다. “도전”에서는 청소년들의 문제에 대한 과학적 해결 능력을 확인하는 ‘과학토론’, ‘과학탐구 프로젝트 발표대회’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산출물을 제작·발표하는 ‘사이언스 레벨업’, ‘융합과학’ 등 4개 종목 총 142개 팀의 청소년 과학역량 경연대회가 진행된다.

“배움”에서는 과학기술 주제의 강연 및 과학커뮤니케이터 엑소의 특별강연이 진행되는 ‘사이언스 클래스’를 운영된다. “나눔”에서는 과학체험을 해 볼 수 있는 ‘플레이 사이언스’와 신비로운 천체사진 등을 볼 수 있는 ‘아트 사이언스’가 진행된다.

세종시교육청, 세종과학문화거점센터, 국립중앙과학관 등이 진행하는 ‘플레이 사이언스’에서는 인류의 달 탐사 역사를 흥미로운 미션을 통해 알아 보고, 온도와 시계의 단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과학원리를 탐구해 보는 등 다양한 과학체험이 진행된다. 또한, 국내 기술로 개발된 누리호와 달 탐사선 다누리도 만날 수 있다.

‘아트 사이언스’에서는 천체사진 공모전 수상작과 연구 과정에서 포착한 아름답고 놀라운 사진 60여점을 감상할 수 있다.

과학페어 운영 프로그램 및 일정표 등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과학문화 종합포털 ‘사이언스올’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