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문화유산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창경궁관리소는 오는 22일 오후 6시부터 창경궁에서 ‘창경궁 관천대 등 조선시대 천문관측유산’을 주제로 한 인문학 강좌와 천체관측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재청은 오는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우리 유산의 새로운 시작, 모두가 누리는 미래가치’를 주제로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을 개최한다. 문화재청은 오는 9월 2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한국의집(서울 중구)에서「지구촌 온 가족이 함께하는 추석 명절 큰잔치」행사를 개최한다. 창덕궁관리소는 오는 11월 30일까지 3개월간 창덕궁 후원 관람 방식을 자유롭게 후원을 관람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10월부터 11월까지 회당 입장 인원을 150명으로 확대한다. 문화재청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는 오는 9월 13일부터 27일까지 세계유산 조선왕릉 동구릉에서 ‘왕의 숨결을 따라 걷다’ 행사를 구리시 보건소와 진행한다.

조선의 천문관측유산에 대한 강연 듣고, 별자리 함께 봐요

2022년 창경궁 인문학 강좌 현장[이미지 문화재청]
2022년 창경궁 인문학 강좌 현장[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오는 22일 오후 6시부터 8시 40분까지 서울광진청소년센터 시립서울천문대와 함께 창경궁에서 ‘창경궁 관천대 등 조선시대 천문관측유산’을 주제로 한 인문학 강좌와 천체관측 행사를 진행한다.

창경궁 관천대(보물)는 서울 관상감 관천대와 함께 서울에 남아있는 2개의 조선시대 관천대 중 하나로, 조선시대 기본적인 천체관측 기기의 하나인 간의를 설치하고 천체의 위치를 관측했다고 한다. 17세기의 천문 관측대로서는 비교적 완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다는 점에서 귀중한 문화유산이며, 조선시대 천문대 양식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유물이다.

총 2시간 40분 동안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창경궁의 야간개방 시간인 오후 6시에 맞춰 창경궁 통명전에서 전준혁 충북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연구원이 조선시대 관상감과 관천대의 역사와 역할, 관천대 위에 놓였던 간의, 별자리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인문학 강좌로 시작된다.

강좌 후 오후 8시부터는 창경궁 관천대와 함인정 사이 언덕에서 천문관측 전문기관인 시립서울천문대와 함께 ‘별자리 관측행사’를 진행한다. 창경궁 인문학 강좌는 고등학생 이상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9월 21일 오후 6시까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에서 1인당 2명까지 선착순으로 40명을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을 확인하면 된다.

국내 유일 국가유산 박람회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경주시와 함께 오는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우리 유산의 새로운 시작, 모두가 누리는 미래가치’를 주제로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을 개최한다.

지난 2017년 개최 이래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7개 분야에서 96개의 문화유산 관련 기관과 업체가 참여해 331개 전시 공간을 운영하며 문화유산 관련 각종 신기술 제안과 구매 상담, 판로 개척, 구인‧구직 정보 공유 등을 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가유산 관련 최신기술과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학술대회(HERI-TECH 2023) △기후변화 대응 학술 토론회(심포지엄) 등 다양한 회의(컨퍼런스)를 비롯해 △국가유산 기술상담회 △국내·외 구매자(바이어) 상담회 등을 통해 국가유산 관련 산업을 선도할 차세대 기술을 선보이고, 국내·외 판로개척이 논의될 것이다.

국가유산 정책포럼 포스터[이미지 문화재청]
국가유산 정책포럼 포스터[이미지 문화재청]

행사 첫날인 14일에는 ‘국가유산 체제 도입에 따른 관련 산업분야 정책방향 수립’을 주제로 제3차 국가유산 정책토론회(포럼)가 개최된다.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국가유산 산업분야의 추진현황과 발전 가능성을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유산정책기획단(042-481-3192)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국가유산 분야 유일한 채용박람회인 ‘국가유산 잡페어’ 관에는 올해 새롭게 국가유산 분야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NCS 특강 프로그램을 신설했으며,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채용·취업상담, 토크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하반기나 2024년 상반기 채용계획이 있는 기관(기업)이 직접 채용상담에 참가하는 만큼 다양한 채용정보와 실질적인 채용면접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세계국가유산산업전 누리집에서 사전등록을 하거나 행사 기간 중 현장등록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세계국가유산산업전 사무국(경주화백컨벤션센터, 054-702-1063)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추석맞이 무형유산 무료 체험 ‘추석명절 큰 잔치’

‘추석명절 큰 잔치’ 포스터[이미지 문화재청]
‘추석명절 큰 잔치’ 포스터[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오는 9월 2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한국의집(서울 중구)에서 다가오는 민속명절 추석을 맞아 다채로운 무형유산 체험을 할 수 있는「지구촌 온 가족이 함께하는 추석 명절 큰잔치」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1월 국가무형유산 공동체 종목으로 지정된 ‘윷놀이’를 즐길 수 있는 윷놀이 대회와 국가무형유산 떡 만들기, 제다, 아리랑, 한복생활 등을 한자리에 모아 무형유산 체험·공연, 온라인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게 구성했다.

먼저, 윷놀이 대회는 내국인(100명)과 외국인(60명) 참가자가 함께 참여해 예선전(OX퀴즈)을 거쳐 5단계의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종 우승한 4팀을 비롯해 당일 최고의 드레스 코드를 선보인 참가자를 선정해 다채로운 상품 시상도 예정돼 있다. 

이외에도 ‘윷 점치기’, ‘윷놀이 빙고’, ‘윷 던져 넣기’, ‘윷신을 이겨라’ 등의 체험 공간이 마련된 상설체험장도 행사 시간 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추석의 대표 전통음식 ‘송편 만들기’, 조개껍데기의 영롱한 빛이 아름다운 ‘나전보석함 만들기’, 한국 전통 차문화를 배워보는 ‘한국 차문화 체험’, 부채춤으로 꽃 만들기, 파도 타기 등의 동작을 익힐 수 있는 ‘부채춤 배워보기’까지 무형유산 4종목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도 준비돼 있다.

행사 참가비는 무료이며, 윷놀이 대회와 무형유산 체험행사는 사전예약자에 한해 참여 가능하다. 국내 참가자의 경우 네이버 예약을 통해 9월 11일 오후 2시부터 최대 4인까지 선착순으로 예약가능하며, 주한외국인은 강남글로벌빌리지센터를 통해 동일한 방법으로 예약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누리집,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 전승기획팀(02-3011-2151~2), 강남글로벌빌리지센터(02-3423-7962)로 문의하면 된다.

‘창덕궁 후원’ 자유롭게 관람하고, 입장 인원 확대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는 오는 11월 30일까지 3개월간 평상시 제한관람으로 운영해 온 창덕궁 후원 관람 방식을 문화유산 해설사의 인솔 없이도 자유롭게 후원을 관람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10월부터 11월까지의 회당 입장 인원을 100명에서 150명으로 확대한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관람객들은 정해진 시간에 입장해 해설사의 인솔 없이도 해설참여 여부와 관람동선을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자유롭게 후원을 관람할 수 있다. 문화유산 정규 해설 서비스를 원하는 관람객들은 입장시간에 맞춰 선택적으로 참여하면 된다. 

후원 관람은 관람희망일 6일전 오전 10시부터 창덕궁 누리집 후원 예약란을 통해 선착순으로 예매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창덕궁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전화(02-3668-2300)로 문의하면 된다.

조선왕릉동부지구, ‘왕의 숨결을 따라 걷다’ 스탬프 투어 진행

‘왕의 숨결을 따라 걷다’ 홍보물[이미지 문화재청]
‘왕의 숨결을 따라 걷다’ 홍보물[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는 오는 9월 13일부터 27일까지 15일간 세계유산 조선왕릉 동구릉(경기 구리시)에서 ‘왕의 숨결을 따라 걷다’ 행사를 구리시 보건소와 진행한다.

구리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며, ‘워크온(WalkOn)’ 어플리케이션 안에 개설된 구리시 ‘즐거운 걷기, 더 행복한 건강생활’ 동호회(커뮤니티)에 가입한 후, 동구릉의 9기 능 중 7기 이상의 능을 방문해 도장(스탬프)을 받은 참여자 중 200명을 추첨해 상품권을 제공한다. 기간 내 동구릉 정문에서 행사 참여자임을 확인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조선왕릉 누리집과 구리시 보건소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구리시 보건소로 전화(031-550-8612)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