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트로트 가수 나태주가 파주에서 열리는 우리놀이 한마당 특별 참여한다. 사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원
태권도 트로트 가수 나태주가 파주에서 열리는 우리놀이 한마당 특별 참여한다. 사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과 국립민속박물관이 공동 주최하는 ‘우리놀이 한마당’ 봄 행사가 오는 5월 20~21일 주말 양일간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 개최된다.

21일에는 태권도 트로트 가수 나태주의 축하 공연도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행사 참가자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전통놀이 콘텐츠인 남승도, 화가투, 고누 등 전통놀이 강사와 함께 깊이 있는 체험학습에 참여 가능하다.

이외에도 공진원이 지난 3년간 개발한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 23종을 모두 우리놀이터에서 자유롭게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참가자와 부모들을 위한 ‘도전! 전통놀이 골든벨’ 퀴즈 이벤트를 마련했다. 딱지·투호·제기 등 부모와 아이가 한 팀을 이뤄 가족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행사 참여자 우수 성적자에게는 고누, 산가지, 윷놀이, 쥐불놀이, 인성교육꾸러미, 인성교육 씨앗 화분 등 시중에서 판매되지 않는 공진원의 전통놀이 교구와 전통문화 키트 경품까지 선물 받을 수 있다.

우리놀이 한마당 파주 포스터. 이미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우리놀이 한마당 파주 포스터. 이미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우리놀이 한마당’ 봄 주간행사는 오는 20일~21일 5월 셋째 주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며, 전통놀이 배워보기는 공진원 블로그에서 사전 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가족 대항전 겨뤄보기와 자유 교구 체험은 행사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우리놀이터’는 ‘전통놀이문화 조성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개발된 현대적인 디자인의 전통놀이 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현대화 놀이기구를 가족·연인·친구들과 함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문화 전용 공간이다. 전주 한옥마을, 경기도 고양어린이박물관, 경주 엑스포대공원, 양주 시립회암사지박물관과 함께 올해 새롭게 개관한 국립민속박물관 2곳을 포함하여 전국 총 6개 소가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