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을 맞아 다양한 책 행사가 열린다.

먼저, ‘제21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가 어린이날인 5월 5일 개막한다.

‘달라서 참 좋아’라는 주제로 7일(일)까지 파주출판도시에서 열리는 올해 축제는 ‘다양성과 다문화를’ 테마로 다양한 무대 프로그램과 부스, 전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작가와의 만남에서는 우리 전통문화에 체코의 인형극을 접목한 인형작가 문수호의 ‘판소리 인형극 수궁가’와 아시아의 숨겨진 설화 속 이야기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풀어낸 창작놀터극단 야의 ‘보석같은 이야기’, 고정관념을 넘어 진정한 나다움을 찾는 그림책 《나는 까마귀》의 미우 작가와의 만남, 아프리카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소개하는 아프리카인사이트 허성용 대표의 강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미지 파주출판도시
이미지 파주출판도시

 

‘북 마켓’에는 48개 출판사가 참가한다. 캠페인 부스인 더불어체험존에는 파주시 공공/작은 도서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등의 유관기관들이 참여한다. 축제 기간에는 어린이들과 함께 순환자원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파주맘 나눔장터도 운영된다.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열리는 세계문화체험전에는 스웨덴의 대표 문학가 알폰스 오베리의 그림책을 비롯해 독일과 체코, 헝가리, 칠레, 파라과이 등의 그림책 번역서와 원서들이 전시되며, 영화 상영과 낭독공연 등의 무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에서는 루빅스 큐브 체험을 진행한다.

또한 ‘출판도시 오픈하우스’에서는 각 출판사 사옥 및 파주시 도서관, 지역 서점에서 어린이 독자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전시·공연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야외 데크에서 일러스트 예술 체험과 독서를 함께 즐기는 ‘다양숲 도서관’, 다양한 음식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푸드트럭&쉼터’, 북소리책방과 함께하는 ‘문화다양성 북큐레이션’, 활판인쇄박물관 앞 광장에서 열리는 ‘어린이날 가족타자기대회’ 등도 열린다.

영풍문고(대표이사 김경환)는 어린이날 이벤트를 영풍문고 인터넷 서점 및 오프라인 서점에서 진행하며, ▶독서특공대원 기대평 이벤트 ▶유튜브 크리에이터 만화책 기획전 ▶보물찾기 ▶사탕·스티커 증정 등을 선보인다.

이미지 영풍문고
이미지 영풍문고

영풍문고 인터넷 서점에서 ‘초 슈퍼 울트라 하이퍼 샤이닝 YP 어린이 독서특공대’를 진행한다. 어린이 도서에 서평 또는 기대평을 남긴 후 ‘특별대원 신청’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적립금 1만 원을 제공한다. 어린이 기대신간 추천 도서로는 《온 더 볼1(성완·다산어린이)》, 《채사장의 지대넓얕6》(채사장 외·돌핀북)」, 《156층 나무집》(앤디그리피스·시공주니어)」 등이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만화책 모음도 만나볼 수 있다. 모든 도전과 대결을 도맡아 실험하는 ‘슈뻘맨’,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에그박사’, 구독자 수 246만 명의 인기 크리에이터 ‘흔한남매’ 등의 책을 소개한다. 특히 《에그박사9》(에그박사 외·아이세움)」는 2023년 4월 아동과학만화 1위를 차지한 도서이다.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보물찾기 행사를 진행한다. 5일부터 6일까지는 아동 도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인기 문구 상품인 ‘에브리홀리데이스티커’를 증정한다.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우와! 어린이날이다! 어린이날 영풍 책 축제”를 통해 유아동 베스트 도서를 제안한다.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17》(히로시마레이코·길벗스쿨)」,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맞춤법 행성》(한날·파란정원)」을 포함하여 총 8권의 어린이 베스트셀러 도서를 선별했다.

◆ ‘어린이는 행복해야 한다’ 도서 기획전

인터넷 서점 알라딘은 어린이 해방선언100주년을 맞아 ‘어린이는 행복해야 한다’ 도서 기획전을 진행한다.

올해는 방정환이 결성한 소년운동협회가 1923년 5월 1일 ‘소년운동의 선언’이란 이름으로 발표한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을 맞은 해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전문가 추천도서’, ‘물어봤습니다’, ‘책의 흐름’, ‘리커버’, ‘북펀드’,어린이날 선물 등 선보인다.

‘전문가 추천도서’에서는 작가, 전문가들에게 직접 추천사를 받아 구성한 도서30권과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김소영, 이수지, 정재승, 홍민정, 안녕달, 루리 등 30인의 저자가 참여하였다. 

이 밖에 《내 마음 ㅅㅅㅎ》, 《농부 달력》, 《갈매기에게 나는 법을 가르쳐준 고양이》, 《담을 넘은 아이》 등 알라딘 단독 리커버와 볼로냐 라가치상 수상 작가 댄 야카리노의 최신작 《책이 사라진 세계에서》 북펀드도 진행중이다.